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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전운 감도는 조선업계…한국조선해양 3분기 영업익 전년비 20% 감소

현대중공업 계동사옥



올해 상반기 반짝 반등을 보인 조선업계가 하반기 실적 악화로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을 비롯해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모두 전년 동기 대비 부진한 실적을 거둘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28일 현대중공업지주에 따르면 3분기 영업이익이 219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3560억원보다 38.3% 감소했다고 28일 공시했다. 또 3분기 매출액은 6조5300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으며 순이익은 661억원으로 72.4% 급감했다.

현대중공업지주는 현대오일뱅크와 현대글로벌서비스 등 주요 자회사들의 견고한 실적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전분기 대비로는 8.8% 증가했다고 밝혔다.

반면 매출액은 전분기에 비해서는 4.3% 감소했다. 이는 유가 하락에 따른 정유 부문 매출 감소와 국내외 전력시장 위축에 따른 현대일렉트릭의 부진,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한 현대건설기계의 판매량 감소 등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의 3분기 매출액은 3조6427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2.1% 증가했지만, 전분기보다는 7.1% 감소했다. 한국조선해양의 3분기 영업이익은 30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1% 감소했으며 전분기보다는 45.3% 급감했다.

자회사인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이 환율 상승과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의 매출 비중 확대 등으로 실적이 개선됨에 따라 영업이익의 흑자기조는 유지했다.

다만 현대중공업은 조선 부문에서 흑자를 유지했지만, 해양플랜트 부문 물량감소로 비용부담이 지속해 211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는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도 실적 부진에서 벗어나기 힘들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은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익 -60%, 삼성중공업은 영업손실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성근 사장이 이끄는 대우조선해양은 3분기 매출 1조8020억원, 영업이익 72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 59.2% 감소한 수치다. 소난골 드릴십 2척 등 해양플랜트 인도에 따른 충당금 환입이 완료되면서 기저 효과가 발생했고 선가 하락기인 2016~2017년 수주한 선박들이 반영되면서 영업이익이 급감한 것으로 예상된다.

8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가고 있는 삼성중공업의 3분기 연결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33.8% 늘어난 1조758억원으로 시장 전망치에 부합하나 영업손실은 3296억원으로 적자 폭이 확대될 전망된다.

2019년 임금 및 단체협상 타결 관련 일회성 비용과 1조7000억원 규모의 드릴십 해지 위기가 대두되며 추가적인 손실충당금으로 쌓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최소 620억원에서 최대 3000억원까지 일회성 충당금이 설정될 것으로 업계는 예상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조선부문에서 견고한 실적을 이어가고 있지만, 미중 무역분쟁 등에 따른 불확실성이 지속되며 전 세계 발주량은 전년 대비 줄어들었다"며 "최근 발주가 집중되고 있는 LNG선 및 LNG추진선 수주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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