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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3Q 고른 수익성…반등 가능성 높였다

삼성전자가 더 견고해졌다. 전반적인 사업분야에서 우수한 실적을 거두면서 메모리 반도체 쏠림현상 극복의 단초를 마련했다. 반도체 부문도 수요 증가와 시스템 반도체 성장에 따라 반등 가능성을 높였다.

삼성전자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 62조원에 영업이익 7조7800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반도체 부문이 메모리 불황 여파로 더 하락한 영향이다. 그러나 시스템 반도체 등이 성과를 내기 시작하면서 더 단단한 구조를 갖게 됐고, 비반도체 사업도 좋은 실적을 거두는데 성공했다.

세부 부문별로는 반도체가 매출 17조5900억원에 영업이익 3조500억원이었다. 예상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삼성전자는 고용량 메모리 스마트폰과 데이터센터, 글로벌 정세 불안에 따른 일부 고객사의 재고 확보용 수요 등이 실적에 반영됐다고 분석했다.

특히 시스템LSI 부문이 좋은 성적을 거뒀다.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와 전력반도체, 올레드 DDI와 함께 EUV 7나노, 이미지센서 등 파운드리 공급도 늘었다.

4분기에도 긍정적이다. 수요 확대가 계속 이어질 전망이며, D램 1y 나노 공정 확대로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스템 반도체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등으로 '초격차'를 더 벌린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2020년에는 1z 나노 D램과 6세대 V낸드 제품 양산에 주력하며 고용량 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등 차별화된 제품을 판매해 리더십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IM부문도 큰 성과를 거뒀다. 매출이 29조2500억원, 영업이익이 2조9200억원으로 전년보다 30% 안팎의 성장률을 보였다.

갤럭시 노트10과 A시리즈 판매호조와 함께, 중저가 라인업 전환 비용 감소로 수익성이 특히 크게 개선됐다.

4분기에는 스마트폰 시장이 다소 침체되면서 실적 하락이 불가피할 전망이지만, 내년에는 5G 수요 성장에 발맞추고 폴더블 제품 리더십을 통해 주도권을 공고히한다는 방침이다.

CE부문은 3분기 매출액이 10조9300억원, 영업이익 5500억원으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경쟁 심화에도 자리를 유지하는데 성공했다. 생활 가전은 비스포크 냉장고와 애드워시 등 혁신 제품 판매 확대로 실적을 높였다.

4분기에는 성수기를 맞아 QLED TV 등 프리미엄 제품 강화와 유통업계와의 협업을 통해 수익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생활가전도 라이프스타일 가전 판매를 통해 성장을 이어가겠다는 각오다.

내년에는 도쿄 올림픽 등 스포츠 이벤트로 시장 성장과 함께 시장 위상을 확고히 하겠다고 전했다. 생활가전 B2B 사업 확대도 약속했다.

디스플레이 역시 매출 9조2600억원에 영업이익 1조1700억원으로 전년 수준을 지켜냈다.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 실적이 다소 악화됐지만, 중소형 OLED 공급 확대로 긍정적인 효과를 봤다.

4분기에는 대형 디스플레이 비수기 등으로 실적 악화를 우려했지만, 차별화 기술 적용을 확대하고 제품 다변화 등 수익성 확보로 사업을 개선하겠다고 설명했다. 2020년에는 5G 스마트폰과 폴더블 등 신제품 효과가 본격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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