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간편결제진흥원 공식 출범, 제로페이 민간에 이양
윤완수 이사장 "제로페이는 핀테크 위한 경부고속도로"
사람들 소비 습관을 카드에서 스마트폰으로 전환할 것
윤완수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이사장이 4일 서울 중구 연세재단세브란스빌딩에서 열린 한국간편결제진흥원 기자간담회에서 지금까지 제로페이의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한국간편결제진흥원
"제로페이는 관치페이라는 프레임에 갇혀 있으니 제로페이가 문제 있는 사업으로 생각되고 있는데 제로페이는 페이 사업자가 아니라 페이 사업자를 위한 가맹점 인프라다.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업체가 수천, 수만 개이듯이 제로페이를 이용하는 페이 사업자가 느는 것이다. 제로페이는 공공인프라다."
윤완수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이사장은 '관치페이'라는 제로페이의 오명에 대해 해명하며 말했다. 제로페이는 페이 사업자와 경쟁관계가 아닌 이들을 품은 공공인프라라는 것. 제로페이는 은행과 핀테크 기업 등 45개 업체의 페이 플랫폼으로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라는 것이 윤 이사장의 설명이다. 그는 카드를 대체하고, 핀테크 산업의 기반을 닦기 위해서 제로페이를 "세계 최고의 직불 결제 인프라로 만든다"며 포부를 밝혔다. 이를 위해 오는 2021년 3월까지 가맹점 수를 30만개에서 100만개로 늘리겠단 목표도 제시했다.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4일 서울 중구 연세재단세브란스빌딩에서 출범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재단법인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제로페이를 민간으로 이양하기 위해 설립됐다. 윤완수 웹케시 대표가 초대 이사장을 맡는다.
기자간담회에서 윤완수 이사장은 제로페이의 지난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을 공유했다. 윤완수 이사장은 관치페이라는 오명에도 정부가 제로페이 사업을 시행한 이유에 대해 "누구나 쓸 수 있는 전국 망 인프라를 만들기 위해서였다"고 했다. 그는 중국의 페이 시스템과 제로페이를 비교하며 "중국은 알리페이나 위쳇페이가 스마트폰 결제망을 사설망으로 깔아 독점하고 있어 새로운 간편결제 앱을 만들어도 쓰기 힘들지만, 한국은 제로페이의 오픈 API를 자기 앱에 적용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페이나 네이버페이 등 사설 페이 업체들이 모바일 페이 서비스를 직불 기반으로 많이 제공하고 있는데 굳이 사업체가 제로페이 인프라망에 타야 하냐는 질문에 "한국은 신용카드의 허들(장벽) 때문에 개별 기업이 가맹 인프라를 깔기 어려워 정부 차원에서 깔아야 한다"며 "개별 기업도 (페이 인프라를) 깔 수 있는데까지 깔고, 정부도 공용 인프라를 만들어 주는 것"이라고 했다.
지난 10월 국정감사 등에서 지적된 민간 기업의 출연금 납부 문제 등에 대해서도 윤 이사장은 "철저하게 자발적으로 참여한다는 원칙 하에 출연금을 받고 있다"며 "출연금 목표는 100억을 생각하고 있고 확답받은 것이 70억~80억원 사이"라고 해명했다. 정부의 예산 지원에 대해서도 "정부는 가맹점 100만 개를 확보하기 전까지 QR 키트 보급 등 가입 확장에만 도움을 줄 뿐, 민영화되면서 재단 운영에는 정부 돈을 1원도 안 받는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윤완수 이사장은 제로페이가 카드라는 하드웨어 기반의 올드모델에서 페이 플랫폼이라는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기반의 새로운 모델로 금융 인프라를 바꿀 것이라 말했다. 미래 금융의 본질은 융합인데 소프트웨어 시스템만이 유연한 융합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그는 "카드매체는 오프라인 단말기가 가맹점 인프라의 기본 틀인데, 이 포스기나 단말기를 쓰는 구조에서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하는 간편결제 사업 등 응용이 안 된다"며 "재단이 무엇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45개 참여 업체가 모바일 상품권, 지역화폐 등 부가가치 사업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이사장은 신용카드에 익숙해진 사람들의 습관이 가장 큰 규제라고 토로했다. 그는 "정책, 규정, 법률보다 더 어려운 것은 지갑을 열고 카드를 꺼내는 사람들의 습관을 뛰어넘는 것"이라면서도 "아직 제로페이가 불편하고 혜택이 적은 것은 인정하지만, 앞으로 연세 있으신 분들이나 IT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유저 인터페이스를 쉽게 만들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1979년 신용카드가 처음 등장했을 때도 정부가 신용카드를 권장한 것이 (제로페이로) 도돌이표처럼 진행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이사장은 제로페이가 금융 인프라를 바꾸기 위해서 가맹점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 과제라고 주장한다. 그는 "국민카드 등 신용카드 가맹점이 약 300만개인 점을 고려하면, 제로페이 가맹점이 100만개 정도만 깔려도 가입해달라고 신청이 들어오면서 전 국민이 쓰는 스마트 융합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