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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유통가, 첫 민간주도 '코세페' 효과 보나

쓱데이에 이마트 성수점을 찾은 고객들/신세계그룹



유통가, 첫 민간주도 '코세페' 효과 보나

미국에 '블랙프라이데이' 중국에 '광군제'가 있다면, 대한민국에는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있다. 11월 침체된 내수 활성화를 위해 기획된 대규모 할인 행사로 올해는 처음으로 민간 주도로 진행되고 있다.

대다수 유통기업들이 '2019 코리아세일페스타(이하 코세페)' 특수를 겨냥해 열띤 할인 공세를 펼치고 있다. 행사명과 행사 기간, 그리고 할인 정도는 각 기업마다 다르다. 소비자들의 반응은 기존 정부가 주도했던 행사 때보다 고무적이다.

먼저,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지난 2일 그룹 내 18개 계열사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한 '대한민국 쓱데이' 행사에서 지난해 같은 날 대비 2배 증가한 40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마트에만 전년 같은 날 대비 38% 늘어난 156만명이 몰리는 등 모두 600만명이 행사를 이용했다. SSG닷컴은 매출 163%, 고객 수 131% 증가 실적을 기록했으며 이 중 이마트몰 매출이 가장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메트로 손진영



신세계TV쇼핑에서 360% 매출 증가율을 기록한 것을 비롯해 신세계L&B 201%, 신세계면세점 177%, 신세계프라퍼티(스타필드) 133%, 신세계인터내셔날 103% 등 대부분 계열사가 전년 같은 날 대비 100% 이상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마트에서는 반값에 판매한 한우 800마리와 9만9000원에 판매한 32인치 일렉트로맨TV 1500대, 트레이더스 65인치 TV 등이 완판됐다. 스타필드에서는 2억8000만원짜리 초호화 요트가 판매되기도 했다

롯데마트/메트로 손진영



롯데그룹은 1~7일 '롯데 블랙 페스타'를 진행한다.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하이마트, 롯데홈쇼핑 등 롯데그룹의 10개 유통 계열사가 총 1조원 규모의 물량을 준비했으며, 경품 이벤트 및 계열사별 쇼핑 지원금 이벤트도 풍성하게 마련했다.

실제로 지난해 11월 진행했던 2회 행사에서는 계열사에 따라 매출이 최대 40%까지 신장하는 등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10일까지 현대백화점, 현대아울렛, 현대홈쇼핑, 현대H몰, 한섬, 현대리바트 등 그룹 내 유통·제조 계열사가 참여하는 '코리아 현대 페스타'를 연다. 행사 기간 동안 각 계열사별로 경품 이벤트·대형 행사 등에 집중해 고객이 체감하는 혜택을 극대화하겠다는 계획이다.

한 소비자는 "'코리아세일페스타'인줄 몰랐다. 대형마트들이 일제히 할인 행사 중이어서 와봤는데, 생각지도 못하게 과소비를 했다"며 "어차피 소비자들에게 행사명은 중요하지 않다. 세일폭이 어느 정도인지가 중요한데, 이번 할인행사는 세일 폭도 크고, 할인하는 상품들도 다양해서 좋았다"고 말했다.

빅스마일데이/이베이코리아



매년 11월 연충 최대 할인행사를 기획해온 이커머스 기업들은 올해도 좋은 성적을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이베이코리아가가 운영하는 G마켓, 옥션은 오는 12일까지 진행되는 쇼핑축제 '빅스마일데이'에서 겨울 가전과 초특가 생필품 라인업을 선보이며 매출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익일 전용 배송 서비스인 '스마일배송' 매출은 빅스마일데이가 시작한 11월 1일부터 4일까지 기준 작년 빅스마일데이 동기 대비 약 120% 증가했다.

위메프는 지난해 11월 1~11일 '블랙1111데이'에서 누적 거래액 2300억312만원(전년대비 77% 증가), 누적 판매수량 1511만7298건(전년대비 15% 증가) 등 주요 수치를 모두 경신하며 11월 유통대전을 성공적으로 이끈 바 있다. 오는 11일까지 역대급 혜택을 선보인다.

모든 고객이 사용할 수 있는 카테고리 쿠폰을 발급하며 ▲패션/뷰티 상품군 30% ▲마트 상품군 25% ▲디지털/가전 상품군 20% ▲여행/E-쿠폰 15% 등을 지급한다.

여기에 매일 30개의 브랜드가 참여하는 브랜드관을 열고 중복 사용 가능한 쿠폰을 발급한다. LG전자와 삼성전자는 최신 인기 상품을 모아 별도 프로모션을 실시, 최대 21%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3종 쿠폰은 제외) 이밖에 카드사 할인, 자정부터 2시간마다 열리는 타임딜 등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쿠팡 땡큐위크



쿠팡은 4일부터 2주간 쿠팡 땡큐 위크를 전개한다. 가전, 출산유아동, 뷰티, 생활용품, 패션, 식품 등 카테고리별 베스트 상품 115만 여개를 최대 9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특히 기간 동안 매일 오전 7시 '오늘의 특가'를 통해 올해 고객들에게 가장 사랑받은 제품을 파격적인 할인가로 선보인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 상품에 사용 가능한 '시크릿 땡큐쿠폰'도 랜덤으로 오픈 후 일주일간 고객들에게 제공된다. '시크릿 땡큐쿠폰'은 쿠팡앱에 접속한 후 '내 할인' 코너에서 매일 오전 7시에 확인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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