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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일반

아시아나 매각 막판 변수…KCGI, 대기업(SI) 손잡을땐 3파전

아시아나항공 본입찰이 오는 7일 진행된다/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후보 가운데 최약체로 평가되던 KCGI가 본입찰 직전 전략적투자자(SI)와 손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애경-스톤브릿지캐피탈과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의 2파전이 예상되던 본입찰 경쟁이 3파전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 KCGI, SI확보땐 3파전 확대

6일 투자금융업계에 따르면 재무적투자자(FI)로만 구성돼 있던 KCGI-뱅커스트릿컨소시엄이 국내 대기업과 전략적투자자(SI)를 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적격인수후보 가운데 인수가능성이 가장 낮았던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이 전략적 투자자를 구하면서 아시아나항공 본입찰에서 유리한 인수후보의 자리를 점한 셈이다.

현재 전략적 투자자 후보로는 호텔신라와 SK·GS 등 대기업까지 폭넓게 거론된다.

호텔신라는 최근 주력하고 있는 면세사업과 항공업과의 시너지에 주목할 가능성이 크다. 호텔신라 영업이익 비중을 보면 면세비중은 94.4%, 호텔 레저는 5.6%에 불과하다. 다음달 공고가 나는 인천 국제공한 제1여객터미널 면세점 사업권 수성에 대비해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 참여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SK·GS 등 대기업이 등판할 가능성도 있다. 특히 SK그룹은 아시아나항공과 계열사만 연계해도 시너지가 크다. 우선 SK그룹의 경우 SK인천석유화학이 생산하는 항공유가 아시아나항공과 상호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유가가 오르면 SK인천석유화학 마진이 많아지게 되고, 유가가 낮아지면 아시아나항공의 원가부담이 낮아질 수 있다.

SK그룹이 보유한 11번가와 연계하면 배송 등 커머스 부문의 경쟁력을 한층 키울 수 있다. 이 경우 아시아나항공은 중국 등 해외 배송시스템을 구축해 또 다른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HDC그룹 애경그룹 재무상황/공정거래위원회



다만 SK그룹은 해외 화물전문 항공사와의 인수합병(M&A)을 검토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의 항공기 86대 중 12대는 화물 항공기다. 매력적인 매물이긴 하지만, 금호산업과 채권단이 요구하는 통매각으로 인수하기엔 금액이 부담스럽다는 설명이다. SK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포함해 신사업 추진사항을 검토해 왔다"며 "여객부분은 배제하고 별도의 화물 항공사를 인수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CGI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기 전까지는 전략적 투자자를 공개하지 않을 계획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오히려 이런 계획이 대기업의 구미를 당기게 했을 것"이라며 "자금이나 시장의 이미지를 신경 쓰는 대기업의 부담을 미리 알아 KCGI가 이런 전략을 세운 것이 아닌가 싶다"고 했다.

◆애경그룹, 현대산업개발 본입찰 2조원 이상 써낼듯

아시아나항공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여기에 에어서울, 에어부산, 아시아나IDT 등 6개 자회사도 한꺼번에 매각하는 통매각 방식으로 진행한다.

전날 아시아나항공 주가(5790원)로 계산하면 구주 인수대금은 4000억원 수준이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구주인수와 별개로 적어도 8000억원 이상의 유상증자가 이뤄져야 경영정상화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신주 발행액에 경영권 프리미엄(20∼30%)까지 얹으면 1조원 이상이다. 여기에 자회사까지 고려하면 매각가는 최소 1조 5000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애경-스톤브릿지캐피탈과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는 본 입찰서 각각 2조원 이상을 써낼 것으로 알려졌다.

애경-스톤브릿지캐피탈은 아시아나항공 인수시 중복노선을 조정해 점유율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경영 효율을 높일 방침이다. 또 자회사 제주항공은 저비용항공사(LCC) 본연의 모습을 유지하 되, 아시아나항공은 인력조정을 최소화해 경영정상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애경-스톤브릿지캐피탈은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할 경우 애경의 국제선 점유율은 9%에서 45%로, 국내선 점유율은 15%에서 48%로 확대된다. 국내 국제선 점유율이 35~40%인 대한항공을 넘어 국내 최대 항공사가 된다는 분석이다.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는 아시아나항공 인수시 높은 자금력으로 경영정상화를 빠르게 진행할 계획이다. 현재 아시아나 항공은 인수금액 외에도 부채가 7조원이 넘고 항공기 노후화로 추가 투자가 필요하다.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는 아시아나항공 인수시 경영정상화화 동시에 그룹이 보유한 면세점과 호텔사업부문의 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계획이다.

아시아나항공 본입찰은 오는 7일 진행된다. 매각 측은 본입찰을 거쳐 연내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금호그룹 관계자는 "7일 본입찰이 이뤄지면 11월 말부터 12월 초까지 우성협상대상자 선정과정을 거쳐 연내 매각을 목표로 진행할 게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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