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비스포크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을 발표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13일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서 #BESPOKE랑데뷰파티'를 열고 비스포크 디자인 공모전 '#BESPOKE 랑데뷰' 최종 수상작을 발표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8월 30일부터 디자인 공모전을 진행했다. 자신만의 취향과 개성을 반영해 냉장고를 직접 디자인하고 싶어하는 소비자 니즈를 반영하고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함이다.
공모전에는 총 1114점 작품이 출품됐다. 온라인 공개 투표에는 2만8000여명이 참여해 파이널 리스트 10명을 추려냈다.
삼성전자는 이날 작품 10점을 현장에 전시했으며, 인플루언서 200여명의 현장 투표와 전문가로 구성한 심사위원단을 통해 최종작을 가려냈다.
대상은 조경민씨의 '플로팅 링스'가 차지했다. 수면 위에 물감을 띄워 수백 개의 동심원을 그린 후 종이에 찍어내는 수전사 기법을 바탕으로 제작된 작품이다. 독창적인 기법은 물론, 반복적인 라인으로 구성해 공간에 가치를 더하는 디자인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현장 투표에서도 가장 많은 표를 얻었다.
삼성전자는 대상 작품을 내년 4월에 개최되는 밀라노 가구 박람회에 전시하고, 추후 판매까지 검토할 계획이다.
조경민씨는 "플로팅 링스는 패턴이 수면 위에 겹겹이 쌓이는 과정을 통해 나온 결과물"이라며 "이 점에서 이번 비스포크 디자인 공모전의 과정 역시 의미 있었고, 밀라노 가구 박람회까지의 과정도 기대된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조경민씨의 '플로팅 링스'(가운데), 김인화씨의 '이터니티' (왼쪽), 김선우씨의 '도도새와 비스포크'를 우수상(오른쪽). /삼성전자
최우수상은 일월오봉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김인화씨의 '이터니티', 우수상은 김선우씨의 '도도새와 비스포크'에 돌아갔다.
심사위원을 맡은 양태오 디자이너는 "삼성전자와 비스포크 협업을 시작으로 인연을 맺게 됐는데 이번 디자인 공모전 심사까지 맡게 돼 영광이었다"며 "기대 이상으로 수준 높은 작품이 많아 놀랐으며, 앞으로도 이런 신진 작가를 발굴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많아졌으면 한다"고 전했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강봉구 부사장은 "비스포크 디자인 공모전에 훌륭한 작품을 선보인 모든 지원자들의 열정과 관심에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반영한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