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미묘한 남녀 관계를 놓고 자주 회자하는 말중 하나가 화성 남자 금성 여자다.
전 세계적으로 3.000만부 이상 팔렸다는 존그레이 박사의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는 남자와 여자가 각기 다른 별에서 온 태생부터 완전히 다른 종족이라는 점을 상기시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생각하는 방식이나 언어 습관 행동 패턴 등 어떤 것도 같은 점이 없는 지구상의 모든 연인과 부부들은 끝없는 갈등에 시달리면서도 또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왜 하필 화성에서, 금성에서 각각 남자와 여자가 왔다고 했을까.
아마도 저자는 화성과 금성의 신화에서 책의 제목을 따온 듯싶다. 화성의 영어명 마르스(MARS)는 로마신화에 나오는 군신(軍神)의 이름이고 금성은 사랑과 미 풍요의 여신인 비너스다. 실은 여기에 더 심오한 뜻이 반영돼 있다. 오행(五行) 관계로 화(火)가 남편이면 화가 극(剋) 하는 금(金)이 아내가 된다.
역으로 금의 아내는 화의 남편에게 극을 당하는 부부의 합을 이루게끔 돼 있다. 바로 화성 남자와 금성 여자가 관계된다. 반면 화성 여자 금성 남자는 성립이 안 된다. 화성 여자는 불의 화를 극 하는 수(水) 즉 수성 남자와 배연이 되고 금성 남자는 금(金)으로 극 하는 목(木)의 여자와 연분을 맺는 이유다.
역리(易理)에서는 불의 화와 쇠의 금 대칭 관계가 특별한 점은 천도(天道)의 공간계와 지도(地道)의 물리계에서 작동하는 오행의 운동 체계가 다르기 때문이다. 사상의 목화금수(木火金水)는 각각 동남서북(東南西北)으로 방위가 구분된다.
돼지 토끼 양띠는 목명에 속한다. 범 말 개띠는 화명, 뱀 닭 소띠는 금명, 원숭이 쥐 용띠는 수명에 해당한다. 이중 화성 남자라면 사는 곳에서 정서(正西) 방향에서 이상적인 금성 여자와의 인연이 예정 돼 있는 것으로 보면 된다. 역으로 금성 여자는 정남 방위에서 연분을 맺을 가능성이 크다.
이렇듯 방향의 인연 법에서 길흉을 예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