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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기업들 교육분야 사회공헌활동 증가… 키워드는 '게이미피케이션'

기업들 교육분야 사회공헌활동 증가… 키워드는 '게이미피케이션'

삼성생명… 10세~100세까지 경제활동 체험 '청소년 금융인성교실', 미래엔… 통일교육 프로그램 '월페커즈' 등

㈜미래엔 '월페커즈'를 시연해보는 초등교사 커뮤니티 '인디스쿨' 연수 현장 /미래엔



기업들의 교육분야 사회공헌활동이 증가하는 가운데, 게임적 요소를 더한 '게이미피케이션(Gameification)' 방식의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다.

게이미피케이션이란 게임이 아닌 분야 문제 해결을 위해 게임적 요소를 더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참가자들이 보상과 경쟁심리 등 게임적 특성을 활용해 어렵게 느껴지는 주제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25일 교육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 조사 결과에서 100대 기업의 사회공헌 프로그램 307건을 분석한 결과 교육 관련 내용이 총 63건으로 20.5%를 차지한다. 기업들은 어렵게 느낄 수 있는 경제나 통일, 직업교육 등을 가상으로 체험토록 하면서 흥미를 이끌어낸다.

삼성생명은 게임을 활용해 중학생들이 보다 쉽게 금융과 보험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청소년 금융인성교실'을 2016년부터 운영 중이다. 삼성생명 신입사원들이 각 중학교에 출강해 금융 이론 강의를 한 뒤, 보드게임 프로그램을 통해 금융 생활을 체험토록 하고 있다. 학생들은 저축, 소득, 소비, 투자 등의 끌씨가 씌여진 게임판으로 보드게임을 진행하면서 가상으로 20대부터 100세까지의 자산상태를 관리하고 생애 전반의 경제활동을 체험할 수 있다.

삼성전자의 삼성 스마트스쿨도 2018년부터 사회적 기업 베어베터와 협업해 VR게임을 활용한 발달장애인 직업교육 프로그램 'VR 배송프렌즈'를 개발해 운영 중이다. 발달장애인들이 지하철 배송 업무를 하면서 배송처에 따라 하차역이나 환승역이 바뀌는 문제나 여러 돌발 상황에 대처하도록 하는 VR게임을 통해 효과적으로 직업교육을 받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미래엔은 게임기반 교육콘텐츠기업 놀공과 손잡고 통일교육 프로그램 '월페커즈(Wallpeckers): DMZ에서 베를린장벽까지'(월페커즈)를 초등학교에 보급하고 있다. 월페커즈는 독일과 한국의 분단과 통일 문제를 디지털 게임으로 풀어낸 프로그램으로 어플리케이션과 키트를 활용해 직접 분단 전문기자가 되어 분단과 통일에 관한 역사적 사건을 비교하고 취재하며 기사를 작성하면서 점수를 얻는다.

미래엔 관계자는 "무거운 통일문제를 게이미피케이션 방식을 적용해 쉽게 풀어내 교사와 학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이전에 통일교육 지도에 어려움을 느꼈던 교사들에게도 보다 수월한 지도가 가능해 인기다"고 전했다. 미래엔은 올해 전국 200개 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월페커즈를 지속 보급할 계획이다.

교육 콘텐츠 개발 기업인 에누마는 아동 문맹 퇴치를 위한 교육 앱 '킷킷스쿨'을 오픈소스로 개발해 개도국 지역 문맹퇴치에 앞장서고 있다. 킷킷스쿨은 전 세계 아동 문맹 퇴치대회인 '글로벌 러닝 엑스프라이즈(Global Learnig Xpize)'에서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킷킷스쿨은 선 긋기, 퍼즐 만들기 등 단계별 게임을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초등학교 2학년 수준의 수리·문해력을 갖추도록 구성된 게임이다. 2017년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15개월간 아동 문맹률이 93%에 육박하는 아프리카 탄자니아 남쪽 음트와라 지역에 제공돼 아이들의 언어와 수학 성적이 각각 15%, 20% 상승하는 성과를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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