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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美ABS와 '탈탄소화 및 디지털 선박' 공동 연구…글로벌 환경규제 대응 나서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전무(오른쪽)와 ABS 패트릭 라이언 글로벌 엔지니어링 부사장이 '탈탄소화 및 디지털 선박' 공동 연구 협약을 맺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글로벌 환경규제 '국제해사기구(IMO) 2030'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미국선급협회(ABS)와 손잡고 기술개발에 나섰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글로벌 선급인 ABS와 '선박 탈탄소화 및 디지털화를 위한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 최동규 전무와 ABS 패트릭 라이언 글로벌 엔지니어링 부사장을 비롯한 1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글로벌 5대 메이저 선급 중 하나인 ABS는 조선·해양산업 관련 설계와 시공분야 안정·우수성에 대한 인증·감리기관이다. 최근에는 첨단 기술과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해 전세계 탈탄소화 기술 개발에 동참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ABS의 이번 협력은 온실가스 배출 절감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일고 있는 선박 탈탄소화 요구에 대한 방안 마련에 선도적으로 나섰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두 회사는 공동연구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 기준을 충족하는 초대형 선박용 탈탄소 기술을 개발한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최소 40%로 줄여나가기로 한 IMO 2030에 선대응하기 위해서다. IMO 2020이 황산화물 배출규제라면 IMO 2030은 이산화탄소 배출량 절감이 핵심 추진 목표다.

아울러 대우조선해양은 이 개발과정을 통해 선박 디지털화에 따른 사이버 보안 문제까지 해결한다는 입장이다. 대우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스마트플랫폼 'DS4'를 통해 육상 원격 모니터링, 무인화 선박을 시현하는 등 사이버 보안 시스템을 동시에 개발, 현재 건조 중인 일부 선박에 단계적으로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전무는 "이번 협약은 '기술 DSME'의 입지를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변화하는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최근 스마트 함정 및 생존성 확보 관련 연구, 공기윤활시스템 적용 LNG운반선 인도, 축발전기모터 시스템 국산화 등 각종 신기술 개발과 적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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