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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방송통신

통신사 IPTV, 유료방송 1~3위 싹쓸이

2019년 상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단위 : 단말장치·단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료방송 시장이 인터넷TV(IPTV)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유료방송 시장에서 처음으로 1~3위를 이동통신사 계열 IPTV가 차지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2일 발표한 '2019년 상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에 따르면 올 상반기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303만4309명으로 지난해 하반기 보다 54만명이 늘었다.

사업자 별로 KT가 708만1177명, 점유율 21.44%로 1위를 차지했다. SK브로드밴드는 485만5775명(14.7%), LG유플러스가 411만187명(12.44%)로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LG유플러스가 CJ헬로 가입자를 뛰어넘으며 2015년 하반기 가입자 수 조사·검증 시행 이후 올 상반기 기준 IPTV 3사가 처음으로 1~3위를 차지했다. 유료방송에서 IPTV 중심의 시장 재편이 가속화 되고 있다는 평이 나온다.

뒤를 이어 CJ헬로가 405만5865명(12.28%), KT스카이라이프가 326만1285명(9.87%)을 기록했다.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지난해 하반기(1010만명)대비 24만명이 증가한 1034만명으로, 유료방송 시장에서 31.31%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매체 별 6개월 간 평균 가입자 수는 IPTV 1604만7139명(48.58%), SO가 1372만5885명(41.55%), 위성방송 326만1285명(9.87%)순으로 집계됐다. 월별 가입자 수 동향을 보면, 2017년 11월부터 IPTV가입자 수가 SO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전체유료방송 시장에서 IPTV와 SO간 가입자 수 격차는 올 6월 말 기준 약 268만명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번 산정·검증 결과는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의 가입자는 제외하는 등 시장점유율 규제 목적에 따라 산출된 결과"라며 "실제 유료방송을 시청하는 총 가입자 수와는 차이가 있어 유료방송 사업자가 가입자 규모를 기반으로 계약 등을 체결할 때 활용하는 가입자 수와는 상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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