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아 타임월드 외관 리뉴얼 조감도/한화갤러리아
유통업계, 내년 릴레이 출점…침체된 분위기 활기 되찾나
올해 신규 출점 '제로'를 기록한 백화점 업계가 오는 2020년부터는 릴레이 출점을 앞두고 있다. 내년 2월 수원 광교 컨벤션복합단지 내에 '갤러리아 광교점'을 오픈하는 갤러리아백화점을 필두로 현대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도 출점에 돌입한다. 신규 출점으로 유통업계가 활기를 되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갤러리아 광교점'은 총 2조원대 사업비가 투입되었으며, 연면적 15만㎡(4만5000여평), 영업면적 7만3000㎡(2만2000여평) 규모로 지어진다. 지난 2010년 충남 천안에 센터시티점을 선보인 이후 10년만의 신규 출점이다.
갤러리아의 강점인 프리미엄 이미지와 명품 트렌드 선도의 노하우를 살려 글로벌 주요 명품 브랜드 입점은 물론, 지역 내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점포 내에 다양한 콘텐츠를 구성해 선보일 예정이다. 호수와 연결된 환경적 장점을 활용해 주변 경쟁 시설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쇼핑 환경을 구축하고 지역 최초로 들어서는 아쿠아리움과도 시너지가 기대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내년 6월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과 11월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남양주점 오픈을 앞두고 있다. 이어 2021년에는 현대시티아울렛 동탄점과 현대백화점 여의도 파크원점도 오픈 예정이다. 롯데백화점 동탄점도 2021년 문을 연다.
신세계그룹은 내년 하반기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안성을 지하 2층~지상 3층 규모로 오픈한다.
대형마트의 경우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신규 출점은 전무하다. 단, 내년에 문을 여는 스타필드 안성에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들어선다.
이로써 경기 남부지역 상권이 크게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경기 남부상권으로 신규 출점하는 이유는 해당 지역의 소비 잠재력이 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와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소, 현대모비스 기술연구소 등 소득이 높은 대기업이 자리잡고 있지만, 그동안 상업 시설은 턱없이 부족했기 때문에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 것. 또한, 다른 신도시 진출을 꾀하기 위한 테스트베드로도 경기 남부 지역은 충분히 매력적이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경기 남부지역만큼 떠오르고 있는 상권은 대전 지역이다. 내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에 이어 2021년에는 신세계가 대전 유성구에 연면적 28만3466㎡ 규모의 사이언스콤플렉스를 오픈한다. 기존 대전 지역 1위인 갤러리아 타임월드와 라이벌 구도를 형성할 전망이다.
사이언스콤플렉스에는 지하 4층에서 지상 43층에 이르는 사이언스타워와 판매시설인 백화점 등이 들어선다. 충청권 전체를 배후 수요로 보고 명품 브랜드를 비롯해 다양한 체험시설을 넣어 지역 1위에 올라서겠다는 계획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내년 신규 출점으로 오프라인 유통가의 분위기가 반전을 꾀할 것으로 보인다"며 "온라인 쇼핑에서는 즐길 수 없는 다양한 체험거리와 쇼핑경험을 제공해 차별화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