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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 Premium Brand' 홈플러스 시그니처, 고급화로 폭풍성장

플러스 강서점에서 모델들이 '시그니처'(Homeplus Signature)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홈플러스



'PB= Premium Brand' 홈플러스 시그니처, 고급화로 폭풍성장

유통업체 자체 브랜드인 PB(Private Brand)가 저가에만 초점을 맞추던 초창기 시장을 지나 고급화, 전문화하며 진화 중이다. 특히 최근 홈플러스가 품질 제일주의를 바탕으로 내놓은 프리미엄 PB '시그니처'는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며 유통가의 새로운 성장모델로도 주목 받고 있다.

홈플러스는 최근 한 달간(11월28일~12월27일) 자사 프리미엄 PB '시그니처'(Homeplus Signature) 전체 상품 매출이 전월 동기 대비 21% 신장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대표적인 상품은 '시그니처 물티슈'다. 통상 물티슈는 쉽게 쓰고 버리는 소모품으로 인식돼 시장에서 품질 강화에 대한 논의가 크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홈플러스는 높은 품질, 합리적인 가격, 제조사 직거래, 위생 및 안정성 등 4가지 타협하지 않는 원칙을 세우고, 기존 저가 제품보다 월등한 품질의 상품을 1000원에 내놓으면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묵직한 중량과 두툼한 두께(100매, 347g)로 제품 신뢰도를 높였다. 물티슈는 매수와 두께가 가격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인데 매수는 기존 1000원 제품과 동일한 반면 두께를 40% 이상 두껍게 키웠다. 특히 시그니처 물티슈 제조사(㈜제이트로닉스)는 미국 FDA의 강화된 의약품 품질관리 기준인 CGMP(Current Good Manufacturing Practice) 인증 보유 업체로, 국내 CGMP 인증 보유 업체 3곳 중 유일하게 물티슈 단일 품목으로 CGMP 인증을 획득한 '물티슈 명가'다. 여기에 7단계 정수 과정을 거친 정제수를 사용하고 피부 자극 테스트를 완료해 상품 안정성을 더욱 강화했다.

반응은 뜨거웠다. 시그니처 물티슈는 출시 31일만에 100만 개가 팔리고, 87일만에 300만 개 고지를 돌파하며 성장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홈플러스는 상대적으로 시장 주목도가 낮은 비식품 분야에도 적극적인 품질 투자를 진행하며 전 카테고리를 아우르는 토털 브랜드로서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시그니처 도자기'에는 고객의 식탁에 '한국의 디자인'을 올리겠단 의지를 담았다. 국내 우수 제조사들과 '그릇에 음식이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을 채운다'는 철학을 공유하고, 8개월의 준비 끝에 '시그니처 일상, 맑음, 매일, 한울' 4가지 디자인 식기 시리즈를 내놨다. 정갈하면서도 세련된 시그니처 식기는 이달 출시 직후부터 유수의 해외 브랜드들을 제치고 단숨에 매출 1~4위를 석권했으며, 12월 전체 식기 카테고리 매출도 전월 대비 70% 이상 끌어올렸다.

이 밖에도 심플한 디자인과 무소음 뚜껑, 별도 내통과 페달을 갖춘 '시그니처 휴지통'(12L)은 동일 카테고리 내 31% 비중을 차지하며 매출 1위를 기록했으며, 심플한 디자인과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시그니처 스카겐 리빙박스'(80L)는 리빙박스 평균 대비 900%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며 인기몰이 중이다.

홈플러스는 앞으로 시그니처를 회사 대표 브랜드로 육성하고, 신선식품에서부터 생활용품에 이르는 전 카테고리 PB 상품을 대부분 시그니처로 업그레이드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유럽 최대 유통연합 EMD(European Marketing Distribution AG), 세계 최대 아웃소싱업체 리앤펑(Li&Fung) 등 자사만의 독보적인 글로벌소싱 역량과 네트워크를 활용한 특화 상품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닐 마피(Neil Maffey) 홈플러스 PBGS본부장은 "고객이 생활 속에서 느끼는 '체감 물가'뿐만 아니라 오래 두고 쓸수록 생활의 격을 높여주는 '체감 품질'에 집중함으로써 PB 시장에 프리미엄이라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가심비 높은 상품군을 지속 확대하며 고객의 생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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