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제약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차지했다. 116개 제약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빅데이터를 통해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1월 28일부터 12월 29일까지의 빅데이터 6550만개를 분석한 결과,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은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셀트리온헬스케어 순으로 집계됐다고 31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1위를 차지한 삼성바이오는 브랜드 평판지수가 802만878로 월등히 높았다. 지난 11월과 비교하면 13.53% 상승한 수치다. 참여지수 107만5834, 소통지수 69만610, 커뮤니티지수 48만3827, 시장지수 577만606로, 특히 커뮤니티지수와 시장지수가 월등히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셀트리온은 참여지수 170만7522, 소통지수 103만7765, 커뮤니티지수 31만5348, 시장지수 479만1446을 기록해 브랜드평판지수 785만2081로 2위에 올랐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평판지수 289만으로 3위를 나란히 차지했다.
종근당은 브랜드 평판지수 234만으로 4위에 올랐고, 한미약품은 202만으로 집계돼 5위를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삼성바이오는 2018년 cGMP 생산을 시작하여 올해 반기말 기준 36.2만리터 생산설비를 가동 중이며, 이 시장에서 선발업체를 추월해 생산설비 기준 세계 1위 CMO로 도약했다"며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와 아키젠바이오텍은 바이오시밀러 개발 및 상업화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