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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메가히트상품 탄생스토리] 깨지지 않는 보습장벽…닥터자르트 '세라마이딘'

닥터자르트 세라마이딘 라인/닥터자르트



[메가히트상품 탄생스토리] 깨지지 않는 보습장벽…닥터자르트 '세라마이딘'

노란색, 연고를 모티브로 한 패키지, 국내 누적 판매량 851만개를 돌파한 기적의 크림. 닥터자르트의 대표 보습 라인 '세라마이딘(Ceramidin)'의 이야기다.

2012년 출시 이후 겨울철 필수 보습템의 강자로 그 자리를 굳건히 지켜온 세라마이딘은 피부 장벽 강화에 도움을 주는 '세라마이드' 성분을 제품명에서부터 전면적으로 내세운 더마코스메틱 제품의 시초격으로 평가된다. '피부 장벽부터 케어'한다는 개념을 도입해 당시 대중들에게 생소했던 세라마이드 성분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이후 현재까지 국내외의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닥터자르트의 부동의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았다.

이처럼 올해 출시 8년차 세라마이딘 라인이 오랫동안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배경에는 ▲닥터자르트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 제품 컨셉, ▲스킨케어부터 바디케어까지 아우르는 제품군 확장, ▲팬슈머를 이끄는 독창적 마케팅을 들 수 있다.

닥터자르트 세라마이딘 크림/닥터자르트



◆제품력에서 디자인까지 두 번 놀라는 제품

'세라마이딘(Ceramidin)'은 제품의 주요 성분이 '세라마이드(Ceramide)'와 '안으로, 속으로'라는 뜻의 '인(in)'의 합성어로, '피부에 세라마이드를 전달한다'는 의미를 제품명에 직관적으로 표현한 닥터자르트의 첫 번째 대표 보습 라인이다.

세라마이딘의 주 원료 세라마이드는 각질 세포 간의 지질을 메워 튼튼한 피부 장벽을 세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성분이다. 닥터자르트는 탄탄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각기 다른 역할을 하는 닥터자르트만의 5겹 멀티 세라마이드를 구현해 쉽게 깨지지 않는 보습 장벽을 구성, 외부 환경으로부터 수분 증발을 차단하는데 도움을 주어 든든한 보습 유지를 가능케 했다.

닥터자르트는 이 같은 특성을 '닥터자르트스러운' 비주얼로 구현해내고자 했다. 크림 제품의 경우, 연고 형태를 모티브로 한 튜브 패키지를 제품에 접목시켜 더마코스메틱을 연상케 하는 차별적인 패키지 디자인을 완성시켰다. 크림 외의 제품군에도 튼튼하고 견고한 보습장벽을 형상화한 사각형 패키지를 채택했으며, 세라마이딘 전 제품에 채도 높은 세라 옐로우를 메인 컬러로 사용해 컬러만 봐도 세라마이딘을 떠올릴 수 있게 했다.

세라마이딘 제품을 사용했을 때 처음으로 느껴지는 '향'도 차별화를 두고자 했다. '비오는 날 흙에서 나는 냄새'를 세라마이딘에 담아 포근한 자연의 느낌을 더해 세라마이딘의 탄탄한 보습력과 함께 소비자의 감성적인 부분을 소구한다. 이외 2017년에는 제품 패키지 디자인을 한차례 개선하여 소비자 이용의 편리성과 제품 위생성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페이셜 크림부터 바디 케어까지, 온가족 사용 가능한 저자극 안심 케어

닥터자르트는 세라마이딘 라인의 첫 주자로 '세라마이딘 크림'과 '세라마이딘 리퀴드' 등 총 2종으로 구성된 스킨케어 제품을 먼저 선보였다.

'세라마이딘 크림'은 출시된 지 8년째로 접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4개년간 국내 판매량(2016년 1월~2019년 10월) 기준 851만 개 이상 팔리는 기염을 토하며 '보습 필수템'으로서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2017년 업그레이드된 이 제품은 동절기 유사 조건 속 피부 보습력 강화 및 수분 보유력 테스트, 외부로부터 자극 받은 피부 장벽 개선 테스트, 민감성 피부 자극 테스트를 완료해 민감성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탄탄한 제품력을 인정받았다.

세라마이딘 스킨케어 제품이 성공적으로 데뷔를 마치고 큰 인기를 얻자 2015년에는 세라마이딘 바디 케어 제품을 출시하며 제품군을 전폭 확장했다. 얼굴보다 피지선 발달이 적어 건조할 수 밖에 없는 바디 피부를 위해 바디 지질구조에 맞춰 5겹 멀티 세라마이드 조성비를 안정감 있게 조합했다. '욕실케어' 제품 바디 워시, 스크럽, 오일을 비롯해 바디 로션, 바디 버터 등 총 5종으로 선보이며 보습이 필요한 부위 곳곳을 '세라 케어' 할 수 있도록 선택지를 넓혔다.

닥터자르트 세라마이딘 크림/닥터자르트



◆팬슈머 이끄는 독창적 마케팅

또한, 닥터자르트는 세라마이딘 스토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세라 펭귄'을 활용한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2017년 '세라 판타지(Cera Fantasy)' 캠페인을 통해 세라 펭귄을 처음 선보이며 극한 건조의 기후 환경을 세라마이딘으로 이겨내는 펭귄들의 스토리를 녹여내 세라마이딘의 우수한 제품력을 유쾌하게 표현했다.

이어 2018년에는 100마리의 세라 펭귄 모형을 활용해 서울 가로수길 플래그십 스토어 '필터스페이스 인 서울'에서 '극한 건조에도 마르지 않는 힘'을 주제로 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닥터자르트 관계자는 "'건강한 아름다움'이라는 브랜드 철학에 따라 2012년 탄생한 닥터자르트의 첫 번째 보습라인 '세라마이딘'이 현재까지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보습 라인에서의 위상을 보다 확고히 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실용성 높은 제품군 보강에도 박차를 가하고, 닥터자르트 팬들과 더 가까이서 호흡할 수 있는 다채로운 마케팅도 지속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전 세계 37개 지역에 진출해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닥터자르트는 '세라마이딘', '시카페어', '바이탈 하이드라 솔루션 바이옴' 등 대표 베스트셀러 라인을 필두로 닥터자르트만의 색깔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현지 마케팅 활동을 진행해 글로벌 대세 브랜드로서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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