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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행정/지자체

경기도 ‘옥정~포천 광역철도’ 청사진 그린다 “2028년 개통 목표”

경기북동부 도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옥정~포천 광역철도 사업'이 오는 2028년 개통을 위한 청사진 그리기에 나섰다.

경기도는 지난달 31일 '옥정-포천 광역철도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입찰 공고를 내고, 본격적인 행정절차에 돌입했다고 2일 밝혔다.

7호선 연장사업의 일환인 '옥정~포천 광역철도 사업'은 총 1조 1762억원을 투입해 양주 옥정신도시에서 소흘읍, 대진대, 포천까지 정거장 4곳(포천 3곳, 양주 1곳)과 차량기지를 포함한 총 17.45㎞의 구간을 신설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1월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데 이어 11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완료하는 등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친 상태다.

특히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협조로 계약심사, 건설기술심의, 계약심의 등의 사전절차가 조기에 완료됐다.

경기도는 용역을 통해 양주·포천 등 북동부 지역 도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철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적의 시설·운영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한 대안선정, 기술적 검토, 교통수요 예측, 경제적 타당성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전문가 자문 및 양주시, 포천시, LH 등 관계기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기로 했다.

도는 용역 착수를 시작으로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올해 안으로 기본계획안을 마련하고, 2021년 상반기 기본계획 확정을 목표로 올 12월 교통부에 기본계획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홍지선 철도항만물류국장은 "소외된 경기북부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되는 만큼 적기 개통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관련 지자체 의견 수렴 및 관계기관과 협의해 기본계획을 충실히 마련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옥정~포천선의 선행구간인 7호선 연장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공사'는 총 6412억원을 투입해 도봉산역에서 장암역, 의정부경전철 탑석역을 거쳐 양주 고읍·옥정지구를 잇는 15.3㎞의 철도를 신설하는 사업으로 지난달 공사에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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