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피플, 베트남 푸록면에 푸록유치원 건립
굿피플 정권삼 운영부회장, 베트남 닥락성 부성장 허짐거떳. (왼쪽부터 5번째부터)
굿피플에서 지난 11일베트남 닥락성 크롱낭현에서 푸록유치원 준공식이 진행됐다. 새로 지은 푸록유치원은 부지 면적 약 5,000㎡에 교실, 다목적실, 교무실, 급식실, 보건실을 포함해 12개의 교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건물 외부에는 우물과 분수대 등을 갖추고 있다.
이전에는 비좁은 교실에 약 60명이 넘는 아이들이 다닥다닥 붙어 앉아 수업을 받았다. 교실이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은 30명 내외. 하지만 2배수가 넘는 아이들이 교실을 가득 메우며 노래를 배우고 있다.
이곳은 베트남 남부 닥락성 크롱낭현 푸록면에 위치한 푸록유치원으로 약 300여명의 아동들이 다니고 있다. 푸록면은 베트남의 여러 소수민족이 거주하는 곳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평균 소득이 낮고 교육환경이 매우 열악하다. 2,000가구가 넘게 있지만 유아들을 위한 교육 시설이 부족해 지역 내 아동 800여 명 중 약 35%만이 유치원 교육을 받아왔다.
이 지역에서 푸록유치원은 300여명의 아동들을 수용해 왔지만 이는 베트남 정부가 규정한 '교실 수 대비 학생 수 기준'의 2배를 넘어선 수치였다. 일부 아동들은 창고 등 제대로 된 교실에서조차 수업을 받지 못했다. 굿피플은 교실 과밀 해소를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판단, 2019년 3월 푸록유치원 재건축 사업을 추진했다.
이 날 닥락성 정부는 굿피플이 닥락성 사회공헌과 지역 교육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해 NGO 최초로 닥락성 인민위원회의 표창장을 수여했다. 행사에서 굿피플 정권삼 운영부회장은 "새롭게 세워진 푸록 유치원은 지역과 가정을 변화시킬 원동력이 될 것이다. 푸록유치원을 통해 우리는 베트남 유아 교육의 질적 향상과 모두가 누릴 수 있는 평등한 교육기회의 확대를 기대해본다"라고 밝혔다.
베트남 크롱낭현의 쯔엉화이아잉 시장은 "오늘은 푸록면을 빛낼 샛별들이 탄생하는 뜻 깊은 날이다. 이 일에 앞장서 주신 굿피플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베트남 정부는 굿피플과 교육환경개선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베트남 푸록면 푸록유치원 교사 마이는 "유아들은 몸의 대·소근육을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넓은 공간에서 놀이중심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동안 비좁은 교실에서 잘 움직이지도 못하는 아이들을 볼 때마다 미안하고 안타까웠다. 이제 새로운 교실에서 즐겁게 공부할 아이들의 모습이 기다려진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