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방문 후 보험금을 청구하는 사례 중 절반 가까이는 2030세대였다. 또 2030세대는 지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고 거래를 선호했다.
2일 통합 보험관리 플랫폼 굿리치가 모바일 리서치 기관 오픈서베이에 의뢰해 2030세대 1000명을 대상으로 지출관리 현황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최근 3개월간 굿리치를 이용한 보험금 청구 신청 10만건 중 2030세대 청구 비중은 45%였다. 4050세대보다 병원 방문이 적은 2030세대의 신청건수가 높은 것.
최근 3개월 굿리치를 통한 2030세대의 보험금 청구 신청건수도 전년 동기 대비 1.75배 증가했다. 1년 전보다 2030세대가 더욱 꼼꼼하게 의료 진료 후에 보험금을 청구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 2030세대는 중고 거래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굿리치에 따르면 중고 거래 경험이 있는 2030세대는 83.0%였다.
최근 1년간 중고 물품 판매와 구매 횟수를 묻는 질문에 6회 이상이라도 대답한 응답자가 27.3% 차지했다. 2030세대 10명 중 3명이 2개월에 한 번은 중고 거래를 한 것.
중고 물품 주거래 상품이 IT, 가전, 패션, 도서 품목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중고 쇼핑이 2030세대 소비의 일상 습관으로 자리잡은 것으로 분석된다.
중고 소비가 일상으로 자리잡은 가장 큰 배경으로는 청년들의 엄격한 지출 통제가 꼽힌다. 청년층에서 새 상품보다 중고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인 소비라는 인식이 자리 잡은 것이다.
중고 상품 판매금 주요 사용처에 대한 질문에 공과금 납부 등 생활비로 사용한다는 응답이 34.7%를 차지했다. 중고 상품을 판매한 청년층 10명 중 3.5명이 판매금을 생활비로 사용한 것. 개인 용돈으로 사용한다는 응답도 38.3%였다.
남상우 리치플래닛 대표는 "2030세대의 엄격한 지출 관리 방법으로 중고 거래, 보험금 청구 등 '짠테크'를 즐겨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라며 "적은 금액이라도 보험금 청구를 꼼꼼하게 진행하는 젊은 세대들이 늘어남에 따라 굿리치 앱(애플리케이션) 활용도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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