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 수시 방역, 직원·배달기사등 발열체크는 기본
한샘,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10억…무료급식등 지원
시몬스, 대리점 월세·방역 비용·수수료등 파격 지원
아이에스동서, 부산등 보유 건물 임대료 인하 동참해
3월로 접어들면서 본격적인 결혼시즌이 다가오는 가운데 가구·건자재 업계가 코로나19에 맞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계획하며 봄철 대목을 맞아 혼수용품을 장만하려는 소비자들을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혼수품의 경우 주로 온라인보다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 제품을 직접 본 뒤 구매하는 특성이 있어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최우선적으로 매장 방역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일부 업체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기부 활동이나 대리점과의 상생 방안을 내놓으며 고통분담에도 나서고 있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샘은 이날 코로나19 확산 예방과 피해 지원을 위해 '사랑의 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10억원을 전달했다. 한샘이 낸 기부금은 대구경북지역 쪽방촌 어르신 800여 명, 지역아동센터 110곳의 아동 2000여 명, 일선 근무자들에게 공급하는 급식과 소방대원들을 위한 물품 지원에 쓰일 예정이다.
한샘은 본사 차원에서 대리점과의 상생 방안을 추가로 내놓기 위해 현재 내부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한샘은 또 전국 12개 한샘 디자인파크 등 대형복합매장을 비롯해 700여 개 중소 대리점까지 방역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대구경북에 있는 매장은 하루에 한 차례씩 방역하고 있다. 중국과 함께 외교부의 여행자제권고국가 출장은 이달 말까지 전면 금지했다.
시몬스는 코로나19 여파로 매출이 떨어지고 있는 대리점주와 위탁판매대행자들을 위해 특별 지원을 결정했다.
총 3억원을 들여 전국에 있는 60여개 대리점을 대상으로 1곳당 500만원씩의 임대료를 지원하는 동시에 모든 대리점의 정기적인 방역 비용은 시몬스침대 본사가 부담하기로 했다. 또 주요 백화점에서 시몬스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위탁판매대행자가 가져가는 대행 수수료도 일시 상향 조정해 판매자들이 수수료를 좀더 많이 가져가도록 배려했다.
시몬스 침대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를 함께 극복하자는 의미로 본사 차원에서 긴급 지원책을 마련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 지원책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인테리어 전문 매장 홈데이, 공구 전문 매장 에이스 홈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유진그룹은 매장 방역, 직원 및 고객 발열 체크 등을 통해 코로나19 예방에 힘쓰고 있다. 발열 고객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는 열화상 카메라 설치도 현재 검토하고 있다.
아이에스동서는 본사가 부산 등에 보유하고 있는 건물의 임차인들을 위해 임대료 인하 행렬에 동참했다. 대리점주가 별도로 요청할 경우엔 영업사원이 방문하지 않도록 조치했고, 손세정제나 마스크 등 위생용품이 부족한 대리점에 대해선 영업사원들에게 재량권을 줘 지원키로 했다.
까사마이는 전국 매장을 대상으로 주1회 방역을 진행하고 있다. 매장 및 배송 직원의 경우 발열체크 후 업무를 하도록 하고 있다.
듀오백도 매장들 매출 감소에 따른 인건비 등 고정비 부담이 큰 점을 감안해 추가 마진 지급 여부를 본사 차원에서 검토하고 있다. 또 쇼핑몰에 입점해 있는 매장의 경우엔 단축근무 등을 통한 인건비 절감도 모색하고 있다.
혼수 마련 성수기를 맞아 소비자들을 잡기 위한 다양한 노력도 엿보인다.
시몬스는 국민 혼수 침대로 자리잡은 대표 매트리스 컬렉션 '뷰티레스트' 특정 모델을 전국 시몬스 공식매장에서 5~10% 싼 가격에 제공한다. 또 '라지킹(Large King)'과 '킹오브킹(King of King)' 사이즈 구매 시 추가 5%의 할인 혜택도 적용한다. 침대 프레임의 경우 매트리스와 함께 구매 시 10% 할인된다.
아울러 신학기를 맞아 전국 시몬스 침대 매장에서 싱글(SE) 또는 수퍼싱글(SS) 사이즈 매트리스 구매 시 10~15%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수퍼싱글 프로모션'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시몬스는 본사에서 6억원 가량을 들여 고객들을 위한 특별 사은품을 대리점에 이어 위탁판매대행자들에게도 지원하기로 했다.
에몬스는 오는 4월말까지 침실시리즈, 소파, 자녀방가구, 매트리스 등 신제품 위주로 특별 세일한다. 특히 아이보리, 핑크그레이, 블루, 버건디 4가지 컬러의 도어를 원하는 조합으로 구성할 수 있는 붙박이장 '시스테마' 시리즈는 최대 25% 싸게 구입할 수 있다.
한솔홈데코는 오늘 15일까지 인테리어 팁도 받고 선물도 받는 '받고 또 받고' 이벤트를 실시한다. 바닥재 선택시 주의점과 마루 바닥재들의 종류별 특징을 알아보는 영상 이벤트를 통해 관련 지식도 전달하고 추첨에서 당첨되면 신세계백화점 상품권 등을 선물로 준다.
까사미아는 이달 24일까지 신혼부부 등 집 단장을 계획하고 있는 고객들을 위해 침대, 매트리스 세트 등 주요 제품을 최대 50%까지 저렴하게 파는 할인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듀오백은 행사 기간 중 게이밍의자를 구매하는 모든 고객들에게 9만원 상당의 피크닉 의자 '이지스툴'을 증정한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