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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편의점업계, 화이트데이 프로모션 총력전!

GS25에서 모델이 화이트데이 상품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GS리테일

편의점업계, 화이트데이 프로모션 총력전!

 

편의점업계가 화이트데이 프로모션 준비로 분주한 모양새다. 이색 상품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위축된 소비 심리를 이완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식지 않는 '펭수' 인기!

 

GS25는 화이트데이 핵심 키워드를 유튜브와 팬슈머(팬+컨슈머)로 잡았다.

 

편의점 GS25가 지난달에 종료된 2020년 밸런타인데이 관련 상품의 매출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전년 대비 22.5%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 분류 별로 살펴보면 초콜릿, 젤리, 캔디 등 단품류가 14.4%, 기획 세트류는 42.0% 각각 증가했다. 특히 GS25의 밸런타인 기획 세트류 중 밸런타인펭수세트 3종은 밸런타인데이를 5일여 앞둔 시점에 이미 8만개의 물량이 조기 품절됐고 유명 유튜브 애니메이션 작가 총몇명 컬래버 상품도 절찬리에 판매됐다. GS25는 이른 바, '특별한 데이'용 선물을 고를 때 특별한 재미가 더해진 아이디어 세트 상품으로 상대방에게 추가적인 즐거움을 주고자 하는 소비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이에 이번 화이트데이에는 △화이트데이펭수세트 3종 △화이트데이메들리세트 2종 △화이트데이총몇명세트 2종 등 총 7종의 이색 기획 상품 세트류와 갤럭시캔디, 삼겹살모양젤리 등의 이색 상품을 선보인다. 인기가 많은 화이트데이펭수세트 3종은 3월 5일 기준으로 전체 수량 8만개 중 이미 80% 이상 조기 판매됐다.

 

CU 요기요 화이트데이 콜라보 '러브 딜리버리 박스'/BGF리테일

◆언택트 선물 환영해!

 

CU는 배달앱 '요기요'와 손잡고 '러브 딜리버리 박스'를 업계 단독으로 출시했다.

 

상자 크기에 따라 세 가지(소, 중, 대)로 출시되며 전국 오프라인 CU와 요기요 내 CU에서 만나 볼 수 있다.

 

해당 상품들은 배달앱의 특징을 살리기 위해 핑크색 박스 한 면에 받는 사람, 보내는 사람, 취급주의, 메시지란 등 실제 택배 송장과 유사한 구성의 카드를 디자인해 재미를 더했다.

 

이처럼 CU가 화이트데이 시즌에 맞춰 배달 이벤트를 확대하는 것은 최근 언택트 선물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실제로 CU의 지난 밸런타인데이 시즌(2월 8일~2월 14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3% 신장한 반면, 같은 기간 동안 배달 서비스 이용건수는 무려 88%나 뛰었다.

 

요기요 콜라보 상품과 함께 CU는 다양한 차별화 상품들로 고객들의 발걸음을 사로잡을 방침이다.

 

화이트데이 이색 상품/세븐일레븐

◆사랑하는 마음에 재미는 덤!

 

세븐일레븐은 츄파춥스(150입)구매 고객에게 사랑 표현 문구가 담긴 뉴트로 콘셉트의 황도, 백도 패키지를 증정한다. 해당 패키지는 다양한 사탕들을 담아 DIY 선물포장으로 활용이 가능해 나만의 화이트데이 선물을 만들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최근 SNS를 중심으로 '쓸모없는 선물 교환식'이 젊은 층의 놀이문화로 자리 잡음에 따라 '오다 주웠어'라는 재미있는 문구를 담아 무심한 듯한 시크한 콘셉트의 '흑심가득' 상품도 이색적으로 준비했다. 스카치캔디, 초코쿠키 등 인기 간식거리를 담아 완성했으며, 해당 상품은 자연 분해되는 비닐봉지를 포장지로 활용해 친환경에도 신경 썼다.

 

대표 인기 젤리를 모은 선물세트도 준비했다. 유튜브 먹방템 지구 젤리 등으로 구성된 '화이트트롤리젤리'와 골든베렌, 프루티부시 등 하리보 인기 젤리를 모아 만든 '하리보 기획팩'을 판매한다. 또한 귀여운 하리보 곰돌이 캐릭터로 디자인되어 화이트데이 선물 포장뿐 아니라 다양한 수납의 용도로 활용 가능한 '하리보틴케이스'도 출시했다.

 

최근 데이 행사가 연인뿐만 아니라 친구, 가족, 직장 동료에게도 가볍게 선물하는 추세가 확대됨에 따라 1+1, 2+1 등 행사 상품 구색을 지난해보다 25% 이상 확대하며 다양한 실속형 상품을 선보였다. 하리보, 멘토스, 새콤달콤, 아이스브레이커스 등 인기 사탕, 젤리 등 총 130여 종 상품을 준비했다.

 

레 볼테 델 오르넬라이아 2017, 레 디페세 2017를 2만8천900원 특가로 예약할 수 있다/이마트24

◆연인에게 '와인'은 어때?

 

이마트24는 와인을 앞세워 화이트데이 마케팅을 진행한다. 지난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특가로 내놓은 명품 샴페인 3종은 행사 시작 후 1시간도 되지 않아 완판되는 등 고객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에 이번 화이트데이는 지난 밸런타인데이 대비 와인 수량과 종류를 늘려 진행한다.

 

와인포인트 앱을 통해 ▲레 볼테 델 오르넬라이아 2017 ▲레 디페세 2017 ▲더프리즈너 와인컴퍼니 블라인드 폴드2017 ▲몬테펠로소, 에네오 ▲레일빈야드 블루프린트 까베르네 소비뇽 2016 ▲파루소, 바롤로 부시아 2008 등 6종을 특가로 만날 수 있다.

 

총 372병 한정수량으로 선착순 판매를 진행하며, 모바일 앱에서 와인 구매 시 희망하는 이마트24 매장을 지정해 와인을 수령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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