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업계가 각자 방법으로 '깨끗함'을 강조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이미 계획된 전략이었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웃지 못할 호재'를 맞게 됐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자가 세척 기능을 추가한 신형 에어컨을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이지케어'를 통해 전면 패널을 쉽게 제거할 수 있게 했다는 특징이 있다. 종전에는 제품을 뜯어야만 세척할 수 있었던 내부 팬도, 소비자가 직접 떼어내 닦아낼 수 있게 했다.
최근 출시한 그랑데 AI 건조기도 콘덴서를 자가 세척하는 방식을 강조하고 있다. 물통을 별도 키트가 아닌 제품 내에 내장해 관리 편의성을 높였을 뿐 아니라 깔끔한 디자인도 만들어내면서 최단기간 1만대 판매 돌파까지 달성했다.
LG전자도 마찬가지다. LG전자 제품은 삼성전자와는 달리 제품이 스스로 관리하는 기능에 중점을 뒀다. 신형 에어컨 휘센에는 필터 클린봇을 장착하고, 신형 트롬 건조기에도 콘덴서 자동 세척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는 등이다.
필터 클린봇은 LG 시그니처 에어컨에 적용됐었던 기술로, 로봇이 주기적으로 필터를 직접 청소해주는 기능을 한다. 사용자가 직접 필터를 떼내지 않고서도 늘 깨끗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얘기다.
트롬 건조기는 지난해 콘덴서 자동 세척 기능으로 물고임 현상 등이 발생했지만, 제품 결함이 아닌 '이불 털기' 등 일부 모드에서는 자가 세척을 하지 않게 작동했던 영향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LG전자는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해 자동 세척 기능을 제품을 가동할 때마다 작동하도록해 문제를 해결했다.
특히 신형 건조기는 '트루 스팀' 기능으로 다시 한 번 시장 공략을 시작했다. 출시한 지 며칠 지나지 않았지만, 벌써부터 판매량이 가파르게 치솟고 있다.
트루 스팀 기능은 섭씨 100도로 물을 끓여 수증기를 스팀으로 분사하는 기술이다. LG전자가 여러 특허를 보유했으며, 살균 기능이 탁월하다는 점에서 코로나19로 공포에 휩싸인 소비자들에 특히 관심이 높다는 후문이다.
실제로 트루 스팀 기능이 탑재된 스타일러는 2월달 판매량이 전년보다 30%나 급증하며 출시 9년만에 최대치를 경신했다. 식기건조기와 세탁기 등에도 적용됐으며, LG전자는 최근 트루스팀을 주제로 광고를 만들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 19가 확산하면서 소비자들이 제품 관리에 높은 관심을 갖는 것은 사실"이라며 "제품 청결과 살균을 중시하는 전략은 일찌감치 기획된 것으로, 코로나19 사태가 하루 빨리 종식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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