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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일반

[금감원 Q&A] "코로나19 관련 사칭 문자, 악성앱 주의하세요"

Q.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국내에서도 확산되면서 전국 확진자수 현황, 확진자 동선, 또 최근에는 마스크 재고 정보까지 실시간으로 정보가 공유되고 있습니다. 가끔 문자메시지나 이메일 등으로도 관련 정보가 오기도 하는데요. 믿을 만한 건가요?

 

A. 코로나19로 인한 국민들의 불안감을 악용하는 허위 내용 문자, 악성앱(애플리케이션) 설치, 보이스피싱 전화 등의 시도가 늘어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제 '마스크 무료 배포', '코로나로 인한 배송지연' 등 내용으로 문자메시지를 발송한 뒤 취약한 사이트로 접속하게 해 악성앱 설치를 유도하는가 하면, 질병관리본부를 사칭한 이메일로 특정 사이트의 접속을 유도해 계정 정보를 탈취하는 등 시도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또 사기범이 메신저ID를 도용해 마스크 구매자금 부족 등을 이유로 지인에게 자금 이체를 요구하는 수법의 메신저 피싱 등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모르는 사람이 보낸 문자메시지와 이메일을 열람할 때, 특히 의심스러운 링크(URL) 클릭을 주의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코로나19 대응', '코로나 감염자·접촉자 신분정보 확인' 등이 포함된 문자나 이메일, 그리고 정부, 금융 유관기관, 기업 등을 사칭하는 이메일 열람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 정부부처, 공공기관, 보건의료기관 등은 어떤 일이 있어도 금전을 요구하거나, 금융정보를 요구하거나, 앱 설치 등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해당 내용으로 전화가 온다면 즉시 끊어야 합니다.

 

이미 송금, 이체를 한 경우에는 즉시 전화로 은행(고객센터), 경찰, 금융감독원에 송금·이체한 계좌에 대해 지급정지를 요청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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