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의 선박 발주가 얼어붙은 가운데, 현대중공업이 방위사업청으로부터 4000억원 규모의 '울산급 Batch-III 상세설계·선도함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이지스함(광개토-III Batch-II)에 이어 5개월 만에 호위함 수주하게 된 것이다.
방위사업청(이하 방사청)은 지난 13일 현대중공업과 울산급 Batch-Ⅲ 선도함 체계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Batch는 장기간 개발기간 동안 함정 자체의 성능을 향상하는 것으로, 울산급 Batch-III 사업은 해군이 도입한 총 6척 규모의 3500t급 신형 호위함 건조 프로젝트의 첫 번째다.
울산급 Batch-Ⅲ 선도함 체계개발은 노후화된 호위함 및 초계함을 대체하기 위해 대공·대잠 탐지능력이 향상된 함정을 국내 기술로 건조하는 것으로 2024년 체계개발 완료 후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다.
울산급 Batch-Ⅲ 신형 호위함은 길이 129m, 너비 15m, 무게 3500t으로 최대 시속 55km로 운항할 수 있다. 또 360도 전방위 탐지·추적이 가능한 4면 고정형 다기능 위상배열레이더를 탑재해 기존의 울산급 호위함보다 대공 방어 능력을 강화했다.
하이브리드 추진체계 방식을 적용한 전기 추진 방식으로 소음이 적게 발생한다는 장점이 있다. 소음감소로 인해 적 잠수함의 탐지위협도 낮춰졌고, 유사시에는 가스터빈 추진을 이용해 고속 운항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생존성을 높이기 위해 수중폭발 시 함정 손상 최소화 및 피격 시 생존성 향상을 위한 박스거더를 적용하고, 항해 시 발생되는 파도의 저항을 줄일 수 있는 선형으로 건조될 계획이다.
정삼 방사청 전투함사업부장(해군 준장)은 "울산급 Batch-Ⅲ는 다양한 기술을 적용한 함정으로 해상에서의 탐지능력 및 생존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며 "세계적으로도 성능이 우수한 함정 건조기술을 보유함으로써 방산수출에도 기여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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