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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신금융업계 "콜센터 사업장 내 밀집도 완화·감염예방 강화"

여신금융협회 현판. /김희주 기자

여신금융업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콜센터 내 밀집도를 기존보다 절반으로 낮추고, 상담사 간 이격거리를 1.5m 이상 확보하는 등 감염예방 강화에 나섰다.

 

16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사업장 집중관리 지침'을 준수하기 위해 먼저 콜센터 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행하기 위해 사업장 내 밀집도를 기존 대비 절반으로 낮출 예정이다.

 

업무 공간이 여유가 있는 경우에는 한 자리씩 띄어 앉거나 지그재그형 자리배치 등을 통해 상담사 간 거리를 1.5m 이상 확보하고, 상담사 칸막이를 최하 60cm 이상 유지하도록 했다.

 

업무 공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교대근무, 분산근무, 재택근무 등 센터별 상황에 맞는 방식을 통해 공간을 확보키로 했다.

 

또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센터 내 감염 관리 책임자를 정해 감염예방 수칙과 업무지속계획(BCP)을 전파할 예정이다. 책임자를 통해 근무자를 관리하고 의심환자가 발생하면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보건소와 비상연락체계도 구축한다.

 

전체 콜센터를 주 1회 이상 주기적으로 방역하고 개인전용 헤드셋, 마스크, 손세정제, 소독용 분무기 등 위생용품도 지급·배치한다. 상담원을 비롯한 고객 등 센터에 들어오는 모든 인원에 대해 체온 확인을 실시하고, 직원의 경우 1일 2회 발열 체크를 할 예정이다.

 

콜센터 내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상담원 간 또는 방문객 등과 악수 등의 접촉을 금지하고, 점심시간 교차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교대 근무 등으로 인한 업무 과중으로 상담인력의 업무 스트레스가 발생하지 않도록 상담원의 건강 및 근무환경 개선에 노력할 것"이라며 "방역당국 지침 및 업계의 감염예방 노력의 이행과정에서 콜센터 직원들의 고용 및 소득안정 유지를 위해 최대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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