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금융의 초(超)개인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금융의 초개인화란 빅데이터 기술로 분석된 다수의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각각의 고객에게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앞서 우리은행은 지난해부터 고객을 세분화하고, 고객군별 마케팅 모델을 개발했다. 고객군별 은행거래 유입·이탈 패턴을 파악해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올해 우리은행은 모든 거래채널의 이용 시점 및 선호도 등을 분석해 마케팅에 활용할 계획이다. 우리WON뱅킹의 디지털 로그(Log)를 전면 개편하여 고객 행동패턴 분석과 고객 여정 분석을 진행해 고객이 이용하기 편리한 채널을 완성한다.
인공지능을 이용해 음성·텍스트와 같은 비정형 데이터도 분석한다. 수천만 건의 고객센터 음성 상담내역, 영업점 직원이 입력한 고객상담 내용, 고객이 남긴 자금용도 자료 등을 데이터로 전환하여 분석하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해당 고객에게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추천할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은행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으로 비즈니스의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할 때"라며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활용해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의 행동을 미리 예측해 금융서비스의 초개인화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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