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TBM은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 그리퍼 TBM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17일 밝혔다. TBM은 첨단 터널 굴착기로 지하 공간을 효과적으로 뚫을 수 있는 자동화 기계를 말한다.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는 서울 도봉산역부터 의정부 장암역을 거쳐 양주 옥정지구까지 연장되는 7호선 전철 연장사업(3개 공구) 중 2공구에 해당한다.
호반TBM은 이 공사 중 3.2㎞ 길이의 그리퍼 TBM 시공 연장을 진행한다. 수주 금액은 343억원이며, 공사 기간은 착공 후 54개월이다.
광역급행철도(GTX), 신안산선 등 도심을 관통하는 지하 40m 깊이의 교통 인프라 건설이 잇따르면서 TBM 굴착공법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화약을 터뜨리는 재래식 발파공법(NATM)과 달리 소음과 진동이 거의 없어 환경·안전 측면에서 우수하고 민원이 제기되는 도심지역이나 안전성이 중요한 하저 구간 등에서 효율적이다.
호반TBM 관계자는 "그리퍼 TBM 공법은 싱가포르, 유럽 등에서 적극 활용되고 있는데 국내에서도 다양한 사업에서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며,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들의 연내 착공 계획도 많아 향후 TBM 공사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호반TBM은 TBM 시공실적이 111㎞에 달한다. 올해 1월에는 GTX-A 5공구 그리퍼 TBM 공사를 수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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