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가 올해 제품 혁신과 도전 정신으로 성장을 지속하고 주류시장을 선도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김인규 하이트진로 대표는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더 케이 호텔 애비뉴에서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지난해 성과 발표와 올해 사업 계획을 공개했다.
김 대표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모든 역량과 기술을 집중해 선보인 신제품 테라와 진로가 좋은 반응을 보이며 실적 반전의 계기를 이뤄냈다"고 말했다.
하이트진로는 이번 주총에서 김인규 하이트진로 대표의 사내이사 재선임 건, 사외이사 선임의 건, 감사위원회위원 선임의 건, 이사 보수 한도 승인의 건 등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 2조350억 원, 영업이익 882억7000만 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92% 증가, 2.42% 감소한 수치다. 매출은 상승한 반면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했다.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맥주 신제품 '테라'를 성공적으로 론칭한데다 '진로이즈백'도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며 점유율 상승을 이뤘다. 실제로 테라는 출시 당시 목표였던 두 자릿수 점유율을 3개월만에 달성했고, 11월에 이미 연 판매 목표의 약 2.5배 이상을 판매하며 하이트진로 맥주 부분 실적 개선을 이끌고 있다. 그러나 판관비 증가로 영업익이 감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테라 점유율이 높아졌으나 맥아 원료비가 하이트나 맥스에 비해 높아 원재료비가 상승한 것, 테라와 진로 신제품에서 새로운 디자인의 병을 사용하는데 이에 대한 선 투자 비용, 마산 맥주공장을 소주공장으로 전환하는 데 투입 된 비용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일회성 비용이기 때문에 앞으로 추가적으로 들 비용은 원료비밖에 없다는 것이다.
또 "올해 매출액이 증가한 것이 고무적인 성과"라며 "지난해 일회성 비용들이 확대되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했으나 올해는 이런 비용들이 추가적으로 들지 않아 올해 영업이익 확대로 반영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이트진로는 올해 테라의 점유율 확대와 함께 진로, 참이슬의 안정적 공급을 통해 실적 상승을 이끌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김 대표는 올해 주류시장 전망이 더 치열해질 것이라고 예상하면서도 하이트진로의 성장에 대해서는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김 대표는 "올해 주류시장은 많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며 "맥주 종량세 도입, 국세청 고시로 인한 영업환경 변화, 경쟁사의 잇따른 신제품 출시 등 지난해보다 더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환경 속에서 작은 성과에 자만하지 않고 혁신과 도전 정신으로 무장해 어떤 난관에도 굴하지 않고 주류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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