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보험 가입이 어려워지면서 온라인 채널을 통한 보험가입이 주목을 끌고 있다.
23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생보사들의 온라인 채널의 초회보험료는 2015년 76억원에서 2019년 174억원(예상치)으로 4년 만에 130.5% 증가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초회보험료는 고객이 보험에 가입하고 처음 납입하는 보험료로 대표적인 성장성 지표다.
특히 고객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인 계약유지율을 보면 온라인 채널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기준 온라인 채널 계약유지율은 12회차 90%, 15회차 85% 이상이다.
기존에는 특정 질병, 급부만을 보장하는 간단상품(미니보험)이 주종을 이뤘으나 최근 저축성과 보장성 보험에 걸쳐 다양한 테마를 적용한 새로운 스타일의 상품이 대거 출시되는 등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크게 넓어지고 있다.
온라인 보험 상품은 각 보험사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속해 가입 가능하다.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를 통해 편리하게 각 사의 상품도 비교할 수 있다.
다만 상품을 권유하는 설계사에 의한 대면채널과 달리 고객 스스로가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고르는 온라인 채널 특성상 보험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계약자는 약관, 약관상 중요내용을 담은 상품설명서를 통해 상품별 보장내용과 본인에게 필요한 보장을 보험설계사 도움 없이 정확하게 비교해야 한다"며 "온라인 상품의 특성상 보험료를 최대한 저렴하게 설계하기 때문에 중도 해지 시 해지환급금이 없거나 적은 소멸성 보험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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