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는 없고 과제만"… 대학생 10명 중 8명 "코로나發 온라인 강의 불편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개강 이후에도 온라인으로 강의를 듣는 대학생 10명 중 8명은 불편함을 호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강의를 하지 않고 과제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다는 게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됐다.
24일 인크루트와 알바콜이 대학생 558명을 대상으로 지난 16일~19일까지 나흘간 실시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대다수(전면 실시 65.2%, 부분 실시 31.3%)는 온라인으로 강의를 듣는 것으로 조사됐다.
10명 중 약 8명(78.9%)은 온라인 강의에 대해 불편함을 느꼈다고 답했다. '교수님 목소리 전달이 잘 안됨'(12.7%), '영상이 저화질이라 강의내용, 판서 확인 어려움'(10.4%) 등 영상과 음향 기술 관련 문제를 시작으로 '강의마다(녹화or실시간) 수업방식, 수업플랫폼이 여러 곳이라 혼란'(20.2%), '출결관리가 어려움'(15.7%), '서버 다운 빈번, 접속 원활치 않음'(14.2%) 등 불편을 초래한 이유는 다양했다.
특히 앞선 이유보다 가장 많이 꼽힌 불편함 1위는 '과제물 대체가 많아졌음'(24.2%)으로 나타났다. 일반 대학의 온라인 강의가 전면 시행되는게 전례가 없었고, 학교 측도 강의 제작과 준비에 일정이 넉넉했을 리 없다. 개강과 동시에 '과제 대체'와 '리포트 대체' 문구를 확인한 대학생들의 허탈감이 큰 것으로 파악된다.
대학생들은 온라인강의 단점으로 '집중력 저하'(19.1%)를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접속, 서버 장애·불안정'(16.6%), '온라인 강의 질 저하'(16.2%), '수업 중 문답, 질의 처리가 어려움'(13.4%), '팀 프로젝트 불가'(6.8%) 등 기존 대면 수업과 비교해 아쉬운 부분에 대한 지적이 많았다. 기타 답변으로 '실습수업은 온라인 강의 불가능' 등이 다수 확인돼 온라인 강의의 명확한 한계를 드러내기도 했다.
온라인 강의의 장점도 있었다. 대학생들은 '감염 우려를 줄일 방법'(31.6%)을 온라인 강의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다. 이외에도 '등,하교에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 절약'(19.7%), '공간의 제약이 없이 수업을 들을 수 있음'(18.4%), '(다시보기, 온라인 교본 등) 효과적인 복습 가능'(14.7%), '아르바이트 등 타 업무와 병행 가능'(8.5%), '기존 강의 방식이 달라지는 데 전환점이 될 수 있어서'(5.3%) 등도 긍정적인 점으로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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