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가 가장 입사하기 싫은 기업 유형은?
사람인, 2030세대 2708명 설문조사
198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아우르는 이른바 'MZ세대'의 기업 입사 등 사회활동 진출 비중이 늘면서 이들의 지원 기업을 정하는 기준에도 관심이 쏠린다.
30일 사람인이 20~39세 남녀 2708명을 대상으로 '가장 입사하기 싫은 기업 유형'을 조사한 결과, △야근, 주말출근 등 초과근무 많은 기업(31.5%)이 1위에 올랐다. 이는 '워라밸'과 개인의 삶, 여가를 중시하는 MZ세대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업무량 대비 연봉이 낮은 기업(23.5%) △군대식 문화 등 소통이 어려운 기업(13.1%) △연차 등 휴가사용을 자유롭지 못한 기업(9.9%) △친인척 등 낙하산 인사가 많은 기업(5.3%) △성장 기회가 많지 않은 기업(4.7%) 등의 순이었다. 연봉뿐 아니라 유연한 기업문화와 소통, 휴가 사용의 자율성 등에 대한 니즈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MZ세대가 가장 입사하고 싶어하는 기업은 어떤 유형을 꼽게 한 결과, △자유롭고 수평적인 소통 문화를 가진 기업(23.5%)이 첫 번째였다. 뒤이어서 △야근, 주말출근 등 초과근무 없는 기업(17.8%) △동종업계 대비 연봉이 높은 기업(16.7%) △연차 등 휴가 사용이 자유로운 기업(11.3%)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8.8%) △탄력근무가 가능한 기업(7.4%) △정년이 보장되는 기업(7%) 등의 순이었다.
선택한 기업에 입사하고 싶은 이유(복수응답)로는 '오래 다닐 수 있을 것 같아서'(42.8%)가 가장 많았고, 근소한 차이로 '워라밸 등 개인 생활이 보장될 것 같아서'(40.8%)가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육체, 정신 건강 유지가 잘 될 것 같아서'(30.5%), '성취감이 크고 자존감이 높아질 것 같아서'(27%), '직원들의 인성이 좋고 부당한 대우가 없을 것 같아서'(23.2%), '커리어 관리에 유리할 것 같아서'(12.5%) 등을 들었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