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시행 예정이었던 카드대출 금리 차등적용 방지체계 구축 등이 연기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전산 개발 등에 차질이 생기면서다.
여신금융협회는 3일 '카드사 대출 관행 개선방안' 중 전산개발이 수반되는 일부 개선 방안에 대 부득이하게 시행 일정을 2개월 연기하기로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카드업계는 투명하고 합리적인 금리산정, 소비자 보호 강화 등을 위해 카드사 대출 관행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올해 4월부터 순차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카드사 임직원이 분산·재택근무에 들어가고 코로나19 피해 고객 대상 금융지원 업무에 인력이 집중적으로 투입되면서 카드대출 관련 원활한 전산개발, 충분한 테스트 등에 어려움을 겪음에 따라 현실적·물리적으로 시행 시기 연기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업계는 불합리한 금리 차등적용 방지체계 구축, 카드대출금리 비교공시 및 고객안내 강화 등을 각각 2개월 연기해 오는 6월에 시행하기로 했다.
다만 카드대출 전화마케팅 관련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내부통제 강화 등 별도 전산개발이 수반되지 않거나 실무준비가 상당히 이루어진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예정된 일정에 따라 시행할 계획이다.
여신협회 관계자는 "신용대출, 카드론 원금상환 만기연장, 이자상환 유예 등 이달부터 시행되고 있는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이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전산 시스템 개발과 안정적인 운영에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고통을 분담하고 조속한 극복을 위해 힘을 보태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시행을 연기하게 됐다"며 "철저한 준비를 통해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고 카드업계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제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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