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집밥' 선호…HMR 매출 껑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외식보다는 집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이들이 늘면서 가정간편식(HMR) 수요가 크게 늘었다. 식품업계는 관련 카테고리를 강화하고 있으며, 외식업계 또한 가정간편식 사업으로 위기를 돌파하겠다는 전략이다.
온라인전자상거래기업 G마켓에 따르면, 최근 한달간 밀키트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310% 성장했으며, SSG닷컴에서도 코로나19가 절정에 달했던 지난 2월 한달간 밀키트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695% 늘었다. 밀키트는 장보기부터 재료손질까지의 과정을 최소화해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는 간편식의 일종이다. 업계는 1인가구·맞벌이 가구가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밀키트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지난 2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국내 가정간편식 시장 규모는 2008년 2588억 원에서 2018년 3조300억 원으로 10년 새 10배가량 성장했다. 업계는 가정간편식 시장이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어 올해 4조 원 규모에 육박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유명맛집, HMR 시장 뛰어들어
최근에는 외식업계가 HMR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고 있다.
매드포갈릭은 시그니처 메뉴 5종을 가정간편식으로 출시했다. 대상 메뉴는 '갈릭 빠네' '갈릭페뇨 파스타' '갈릭 시즐링 라이스' '갈릭 스노잉 피자' '고르곤졸라 피자' 등이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카카오톡 스토어 등으로 판매 채널도 확대했다.
'구슬함박'으로 유명한 올반은 신세계푸드와 손잡고 '올반 구슬함박 스테이크'를 출시했다. 또, '화동갈비', '용두동갈비' 등의 브랜드로 외식사업을 하고 있는 '가연푸드'는 지난 2월부터 프리미엄 온라인몰 '마켓컬리'와 손잡고 마켓컬리 전용브랜드인 '진실된 손 맛'에 한우떡갈비, 한돈떡갈비, 마늘떡갈비 등을 납품하고 있다.
이마트는 지난달 21일부터 4월16일까지 이마트 피코트 밀키트 매출이 전년 대비 40% 증가함에 따라 의정부 부대찌개 골목의 원조인 노포 '오뎅식당'과 손잡고 '고수의 맛집 밀키트'를 내놓았다.유명 맛집의 비법 레시피를 바탕으로 정량의 재료들이 손질이 된 채 포장되어 있어, 도마나 칼 등 최소한의 조리도구 없이도 간편 조리가 가능하다. 또 조리 과정을 단계별로 사진과 설명으로 기록한 레시피 카드를 함께 구성해 요리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코로나19, 외식문화 바꿔놔
유명맛집이 HMR 사업에 뛰어든 이유는 코로나19가 외식문화를 바꿔놓았기 때문이다.
한국외식업중앙회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회원업소 600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외식업계 실태조사'에 따르면 코로나 사태 이후 95.2%가 매출액이 감소했다. 누적 고객 감소율도 65.8%에 달했다.
반면, 가정간편식 시장은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선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CJ제일제당, 대상, 동원F&B, 농심, 등 기존 식품 제조업체들은 가정간편식과 라면 등 가공식품 소비가 늘어나면서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상승할 전망이다.
특히 CJ제일제당에 따르면 햇반은 2~3월 출고량이 평월 대비 5~10% 증가했다. 밀키트 브랜드인 쿡킷의 경우 2월과 3월 매출이 전월 대비 각각 47%, 100% 성장했다. 동원홈푸드의 더반찬은 2~3월 매출이 전년보다 약 80%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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