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정부가 항공산업 맞춤형 지원대책을 내놓으면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항공사 지원방안 발표도 한층 빨라질 전망이다. 다만 산업은행이 지원하는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 안정자금은 국가보증 기금채권을 발행해야 하기 때문에 법 개정 등 국회 논의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산은과 수은은 기금 설치 전 필요한 긴급자금을 우선 수혈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지원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22일 비상경제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항공사 같은 경우는 대개 항공 리스를 하기 때문에 부채 비율이 다른 기업에 비해서 엄청나게 높다"며 "부채 비율이 높다 보면 자기들 간의 채권 발행이나 CB를 발행할 때 빚을 갚는다는 트리거 규정도 있어서 돈을 빌려주는 방식 외에도 자본형태로 자금을 지원해 빠른 시일내 정상화 하는 방법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동성을 해결해 줌과 동시에 자본력 보강까지 지원해 주겠다는 설명이다.
◆아시아나항공 1조7000억원 수혈…인수절차 속도
가장 먼저 지원이 이뤄지는 곳은 아시아나 항공이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로 항공사의 여객운항실적이 전년 대비 98.1% 급감하면서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현산 컨소시엄)이 아시아나항공의 인수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어서다.
이에 따라 산은과 수은은 아시아나항공에 1조7000억원의 자금을 긴급 수혈한다. 자금은 마이너스 통장처럼 필요할 때 꺼내 쓰는 한도대출 형식으로 자금을 제공한다.
또 산은과 수은은 만기가 도래한 1조1000억원 규모의 아시아나항공 대출도 만기를 연장한다. 이번에 만기가 연장된 대출은 한도대출 8000억원과 스탠바이LC(보증신용장) 3000억원)이다.
여기에 산은과 수은은 아시아나항공의 신종자본증권(영구채)의 출자전환(기업의 부채를 주식으로 전환하는 것)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영구채는 총 5000억원으로, 연 이자율이 오는 2022년 7.2%에서 9.7%로 상향한다. 연 이자에만 500억원을 내야 하는 만큼 출자 전환을 통해 이자비용 부담을 줄여주겠다는 설명이다.
◆대한항공, 자본형태로 자금지원
당초 고려하지 않았던 대한항공도 지원한다. 대한항공의 경우 그간 자체 보유자금, 차환 및 대환, 신규차입 등으로 부채를 상환할 수 있었지만, 코로나19로 발행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조달이 힘들어졌다는 판단에서다. 현재 대한항공은 전체 125개 노선 중 93개 노선이 중단됐고, 29개 노선 운항을 감편해 국제선 운항률이 14.8%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산은과 수은은 우선 아시아나항공과 같은 방식으로 자금을 긴급 수혈하고, 여기에 회사채 신속인수채 등으로 추가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회사채 신속인수제는 만기 도래 회사채 상환을 위해 기업들이 사모 방식으로 회사채를 발행하면 산업은행이 80%를 인수해 기업의 상환 리스크를 줄여 주는 제도를 말한다.
지난해 9월말 기준 대한항공의 만기현황을 보면 1년 내 만기가 돌아오는 부채는 단기차입금 5405억원, 장기차입금 5417억원, 회사채 8926억원, 자산유동화증권(ABS) 6418억원이다.
◆LCC 우선 긴급경영자금 3000억원부터 …필요시 추가논의
이밖에도 저비용항공사(LCC)는 지난 2월 발표한 3000억원의 긴급경영자금을 우선 집행하고 필요시 추가 자금 지원을 검토한다. 현재 LCC 7곳 중 제주항공을 제외한 6곳은 국제선 운항을 아예 중단했으며 이중 이스타항공은 국내선 운항도 중단해 '셧다운'에 들어갔다.
현재 긴급경영자금 3000억원 중 에어서울·에어부산 544억원, 진에어 300억원, 제주항공 400억원, 티웨이 60억원 등 총 1304억원이 집행된 상태다. 제주항공으로의 인수를 앞둔 이스타항공의 경우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심사가 끝나면 제주항공을 통해 1500억∼2000억원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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