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1년 전보다 5.5%포인트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방진료비와 공임비, 도장비 등 자동차 수리비 원가요소가 증가한 영향이다.
보험개발원이 26일 발표한 '2019년 자동차보험 시장동향'에 따르면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91.4%로 전년보다 5.5%포인트 상승했다.
경과보험료는 전년 대비 2.4% 증가한 16조1000억원인 반면 손해액은 전년 대비 8.6% 증가한 14조7000억원이었다. 인적담보 손해액은 15.7% 증가했고, 대인·자손의 경우 전년 대비 각각 15.9%, 12.7% 늘어났다. 물적담보 손해액은 4.4%(대물 5.5%↑, 자차 2.4%↑) 증가해 인적 담보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증가세를 보였다.
지난해 대인담보 건당 손해액은 전년 대비 10.7% 증가한 435만7000원으로 대물담보(7.6%)보다 가파르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통사고 피해자 중 경상환자(상해 12~14급)의 지속적인 증가와 함께 병원 치료비 중 46.6%를 차지하는 한방진료비가 28.2%로 증가한 데에 따른 영향이다. 경상환자 비중은 2015년 93.0%에서 2017년 93.9%, 2019년 94.3%로 증가 추세다.
특히 단순 타박상과 염좌가 주요 상해인 경상환자군의 한방진료 선호현상이 강한 것으로 나타나 한방진료비 증가는 향후에도 자동차보험 건당 손해액 증가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됐다. 경상환자의 한방진료비 비중은 지난해 66.5%로 이는 양방 진료비 규모의 약 2배에 달한다.
지난해 물적담보 수리비는 제도개선, 원가상승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5.9% 증가했다. 부품비는 2018년 전년 대비 11.7% 상승한 이후 작년에도 전년 대비 2.7% 오르며 증가 추세가 지속됐다. 공임비도 국토교통부의 적정 정비요금 인상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0.9% 증가했다. 지난해 도장비는 전년 대비 7.4% 늘었다.
지난해 수입보험료는 전년 대비 5.1% 증가한 16조6000억원을 기록했다. 대인담보는 전년 대비 4.5% 증가한 5조7000억원, 대물담보는 전년 대비 3.8% 증가한 6조1000억원이었다. 이는 가입대수 증가, 제도변경에 따른 보험료 조정과 가입자의 보장범위 확대 등의 영향이다.
온라인 채널, 마일리지 특약 등을 활용해 보험료를 절감하는 한편 고액사고 대비를 위한 보장범위가 넓은 상품을 선택하는 추세다. CM채널 수입보험료(개인용)는 전년 대비 22.1% 증가한 3조원을 기록했다. 점유율은 3.6%포인트 가한 27.2%를 차지했다. 보험가입자의 주행거리 수준을 고려해 보험료를 납입하려는 소비자 선택이 늘면서 마일리지 특약 가입률도 전년 대비 6.4%포인트 증가했다.
자차가입률은 지난해 74.6%로 전년 대비 1.4%포인트 증가했다. 또 외제차 증가에 따라 고가의 상대방 차량의 수리비 부담 등을 우려, 대물담보 가입금액을 고액으로 전환하는 가입자가 늘고 있다. 지난해 개인용 대물담보 가입금액별 가입현황에서 대물 3억원 이상 가입한 비중은 58.8%로 전년 대비 10.5%포인트 늘었다.
보험개발원은 "한방진료비와 공임비, 도장비가 증가하는 등 원가 상승요인이 존재하고 소비자의 가격민감도는 증가하는 시장 상황에서 보험금 지급 적정화를 통해 불요불급한 보험료 인상요인을 제거하려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요구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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