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에도 4월 농식품 수출 3.8% 증가… 김치·라면이 수출 효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우리나라 수출이 감소했으나 농림축산식품 수출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 김치와 라면이 농식품 수출 효자 상품이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침체, 소비심리 위축, 물류 차질에도 불구하고 4월말 누계기준 농식품 수출액이 23억8000만 달러(잠정)로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다"고 6일 밝혔다.
농식품 수출 효자는 김치와 라면이었다. 우리나라 대표 품목인 김치는 그간 지속적으로 케이푸드페어(K-Food Fair)를 개최하는 등 홍보를 통해 '김치는 건강에 좋은 발효식품'이라는 인식을 확산시켜 4510만 달러를 수출해 전년 동기 대비 30.7% 증가를 기록했다.
라면은 미국, 중국, 일본 등에서 온라인 판촉전과 영화 '기생충'과 연계한 마케팅, 소셜미디어·유튜브 방송 등을 활용한 조리법 소개 등으로 1억9400만 달러를 수출해 작년 같은 기간보다 34.5% 큰 폭 증가를 보였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각국의 이동 제한 조치에 따라 가정 내 소비가 많은 과자류, 소스류 수출은 증가한 반면, 외식업체에서 소비가 많은 음료, 주류 수출은 줄었다.
국가별 농식품 수출을 보면, 미국·아세안·유럽연합(EU) 국가 수출액은 증가했으나, 일본·중국 수출은 소폭 감소했다.
미국의 경우 김치, 음료, 라면, 곡류조제품 등 수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수출액이 35.3% 증가했고, 아세안과 유럽연합은 김치, 면류, 과자류, 소스류 등의 수출이 늘어 전년 동기 대비 수출액이 각각 3.8%, 11.1% 씩 증가했다.
다만 일본과 중국은 김치, 인삼, 라면 등의 수출이 증가했으나 신선채소와 주류 등의 수출 부진으로 전년 동기 대비 수출액이 소폭 줄었다.
농식품부는 국가별 상이한 소비·유통 여건을 고려한 판촉활동과 물류 지원 등이 수출에 기여한 것으로 판단하고, 관련 사업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먼저 수출지원사업 성과 제고를 위해 그간 수출성장세와 각국 식습관 등을 고려해 국가별 전략품목을 선정했다. 일본은 파프리카·토마토·김치·인삼, 중국은 인삼·유자차·조제분유, 미국은 김치·라면·가정간편식·인삼, 아세안은 쌀가공식품·홍삼·음료, 유럽연합은 냉동식품·음료를 전략 품목으로 정했다.
국가별 전략 품목에 대해 아마존과 티몰, 쇼피 등 유력 온라인몰과 연계한 온라인 판촉전을 올해 상반기 16개국 57회로 전년(11개국 34회)보다 확대해 추진하고, 소셜미디어 세포마켓 등을 통한 온라인 생방송 판매도 지원키로 했다.
각국의 입국 제한이 지속됨에 따라 지난 4월초 중국 바이어를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모바일 수출상담회도 순차적으로 일본, 미국, 베트남 등으로 확대한다. 4월 중국 바이어 대상 수출상담회에선 국내 수출업체 65개사가 참여해 140건 409만달러 상담 성과를 낸 바 있다.
아울러 항공 운임 인상과 항공편 축소에 대응하기 위한 물류비 지원 단가를 현실화하고, 해상 냉장 컨테이너 운송 등도 지속 지원키로 했다.
농식품부 박병홍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일본 등 농식품 수출 주력 시장의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고 있어 농식품 수출에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다"며 "온라인 마케팅과 물류 지원 등을 확대하고 기능성식품 등 수출유망 품목도 발굴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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