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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위기서 사회적경제기업 살리자"… 온라인·홈쇼핑 판매 지원 확대

"코로나 위기서 사회적경제기업 살리자"… 온라인·홈쇼핑 판매 지원 확대

 

고용노동부·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비대면 중심 판매지원' 나서

 

네이버 해피빈,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기획전 화면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원장 김인선)은 18일부터 사회적경제기업이 코로나19로 인한 경영난을 극복할 수 있도록 비대면 중심의 판매지원을 확대한다고 17일 밝혔다.

 

정부는 코로나19로 비대면(언택트) 소비가 늘고 있는 최근 소비행태에 맞춰 온라인, 티브이홈쇼핑 등을 통한 비대면 방식의 사회적경제 상품 판매를 지원하는 한편,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판매지원도 강화한다.

 

사회적경제기업은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및 사회서비스 제공, 지역사회문제 해결 등 사회적가치를 추구하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마을기업 등을 말한다.

 

우선 18일부터 '네이버 해피빈' 누리집(https://happybean.naver.com)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 상품 판매기획전이 진행된다. 해피빈은 네이버 산하 비영리법인으로 공익 목적의 기부, 출자, 공감 가게 등을 운영하는 누리집이다.

 

기획전은 1차(5월18일~6월18일)로 취약계층 고용 유지에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상품을 중심으로 시작해, 2차(6월22일~7월10일)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앞두고 친환경·공정무역 등 사회적경제기업이 강점을 가진 품목을 중심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 GS홈쇼핑, SK스토아 등 TV홈쇼핑사는 가치소비 확산을 위해 사회적경제기업 상품을 특별판매하는 기부 방송을 시작한다. 이달 20일부터 소비자 반응이 좋은 친환경 화장품과 만두, 죽, 키조개 등 4개 상품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50여 개 상품이 방송될 예정이다.

 

소비자들은 아울러 사회적경제 온라인상점(e-store 36.5+)과 기존 온라인쇼핑몰 등에서도 사회적경제기업 상품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다.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공동판매장인 전국 90곳의 '스토어 36.5 매장'을 방문해 제품을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있고, 매출 규모가 큰 2곳을 제외한 88개 매장에서는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다. 또 정부의 판촉전과 입점상품 할인 기획전을 이용하면 양질의 상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 가능하다.

 

권기섭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은 "이번 기획전으로 사회적경제기업 상품의 사회적 가치가 널리 알려지길 바란다"며 "사회적경제기업이 코로나19로 인한 불황을 타개해 나갈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이 적극 관심을 가져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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