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인도네시아를 아시아 TV 시장 거점 생산지로 육성한다. 생산 효율을 높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함이다.
LG전자는 이르면 올해 안으로 인도네시아 찌비뚱 공장 TV 생산력을 대폭 확대한다고 20일 밝혔다.
찌비뚱 공장은 1995년 준공돼 TV와 모니터, 사이니지 등을 생산해왔다. LG전자는 조립과 품질검사, 포장 등 전 공정에 자동화 설비를 대거 확충해 생산능력을 50% 늘린다는 계획이다.
특히 LG전자는 찌비뚱 공장을 아시아 시장 거점 생산지로 격상한다는 방침이다. 글로벌 생산지 효율화를 통해 TV 사업 경쟁력 강화에도 속도를 붙일 전망이다.
LG전자는 권역별 거점 생산 체제를 강화하겠다는 의미로 찌비뚱 공장 육성을 결정했다. 구미사업장을 글로벌 TV 생산 ' 마더 팩토리'로 유지하고, 아시아는 찌비뚱 공장, 유럽은 폴란드 므와바 공장, 북미는 레이노사/멕시칼리 공장에 지역 공급을 전담케 하는 내용이다.
구미사업장 TV/사이니지 생산 라인은 6개에서 4개 라인으로 축소한다. 단, 롤러블과 월페이퍼 등 고도화된 생산 기술이 필요한 최상위 프리미엄 TV와 의료용 모니터를 전담 생산하게된다. 신제품 양산성 검증과 생산 효율성 제고를 위한 연구도 이어간다. 이를 통해 전략적 중요도는 그대로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인위적 구조조정도 시행하지 않는다. 사무직과 기능직을 포함해 인력을 전원 재배치하는 방식으로다. TV 관련 직원 500여명 가운데 대부분을 같은 사업장 내 TV 생산라인과 태양광 모듈 생산라인에서 근무를 지속시킨다. 일부 직원은 경기 평택 소재 LG 디지털파크로 이동시켜 TV관련 서비스와 연구개발 지원 업무를 맡긴다.
재배치되는 인력에는 빠른 적응을 위한 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특별 융자 ▲전임비 ▲근무지 이동 휴가 ▲주말 교통편 제공 등 주택 마련과 근무환경 변화에 대한 편의 등이다.
노조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 구체적인 지원 계획을 결정키로 했다.
한편 LG전자는 2015년 이후 태국 라영과 중국 심양, 폴란드 브로츠와프 등 생산 거점을 인근 생산지로 통합하며 빠르게 변하는 경영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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