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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사 위기 국내 산업계, LCC·자동차 등 기안기금 지원 받나

제주항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유동성 위기에 빠진 국내 산업계에 대한 기간산업안정기금(기안기금) 지원이 이르면 이번주 결정된다.

 

국내 항공과 해운 등 기간산업을 지원하는 40조원 규모의 기안기금이 이번주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되면서 고사 위기에 빠진 기업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현재 산업은행은 기안기금 전담조직을 신설한데 이어 기안기금 의원 7인 추천도 윤곽을 드러내는 등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24일 산업계에 따르면 기안기금은 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입은 항공·해운 등 기간산업 기업에 최대 40조원 상당의 긴급 유동성을 투입하는 프로그램이다. 구성된 기금운용심의회가 기간산업기금 지원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업계 관계자는 "산은이 이번주 중 기금운용심의회 구성을 완료하고 다음달 중 기업들에 대출이 실행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금 지원 기준으로 총차입금 5000억원, 근로자수 300인 이상 기업 중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기업을 고용유지 등의 조건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현재 기금 지원요건에 해당되는 항공기업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이다. LCC(저비용항공사) 중에서는 제주항공, 에어부산만 지원요건에 해당한다. LCC 대부분 근로자수가 300명을 넘지만, 총차입금이 5000억원을 넘는 곳은 제주항공, 에어부산 뿐이다. 해운업종에서도 다수 해운사들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1분기 기준 총 차입금은 HMM(옛 현대상선)이 4조7702억원, 대한해운이 2조4569억원, 팬오션이 1조3848억원이다.

 

코로나19 사태 직격탄을 맞은 국내 항공사들은 1분기 여객수가 40% 이상 급감하면서 매출은 30% 이상 감소했다. 지난해 4분기 국내 항공사 가운데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했던 대한항공도 적자로 돌아섰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항공화물 운임이 상승하면서 시장에서 우려한 것보단 적자 규모가 크지 않았다는 점이다. 업계에선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된 시점을 고려하면 1분기보다 2분기 실적 악화는 더욱 큰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항공화물로 한숨돌렸지만 여객에 집중된 저비용항송사(LCC)들은 위기에 빠졌다. 국내 1위 LCC인 제주항공도 영업손실 657억원을 기록, 적자전환했다. 진에어와 에어부산도 이날 각각 313억원, 385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티웨이항공은 청주∼제주 노선의 부정기편 운항 등을 통해 빠르게 대응했지만 222억원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실적 악화가 장기화되면서 유동성 위기에 빠진 항공업계는 기안기금에 대해 기대를 걸고 있다. 하지만 항공업계의 장·단기 차입금을 따지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만 기안기금에 해당되고 LCC는 지원받기 어려운 상황이다. 코로나19 악재가 겹치며 위기를 맞은 쌍용자동차도 지원 대상에 포함될지도 의문이다.

 

쌍용차 평택공장 입구.

이 때문에 쌍용차와 LCC 업계는 예외 조항에 기대를 걸고 있다. 기금지원이 없으면 핵심기술 보호, 산업생태계 유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기재부장관·금융위가 기금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지원이 가능하다. 또 국민경제·고용안정·국가안보 및 기간산업 생태계 유지 등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면 1조원 범위 내에서 기금을 활용한 '협력업체 지원 특화 프로그램'을 도입키로 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정부는 본사 직원 5000여명과 협력사 직원 수만 명의 일자리를 책임지고 있는 쌍용차의 지원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경영이 악화됐지만 고용 등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하면 정부가 유동성 지원에 나설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쌍용차가 코로나19로 실적이 크게 악화됐다는 점도 있다. 쌍용차는 코로나19 사태로 부품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며 공장 가동이 중단되는 등 생산에 문제가 발생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저비용항공사와 자동차 업계 이 외에도 국내 기업들이 정부에 자금 지원을 호소하고 있다"며 "정부가 예외 조항을 내놓은 만큼 유동성 위기에 빠진 기업들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지원이 어느때보다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각 기업들도 비용절감을 위해 고강도 경영 쇄진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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