百 라이브 커머스, 새로운 쇼핑 행태로 부상
신세계, 마인드마크 설립…자본금 260억 원 출자
주요 백화점들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의 여파로 비대면 소비가 증가하자 이에 맞춘 '라이브 커머스' 조직을 신설·확대하고 있다.
특히 라이브 커머스의 주 공략층인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말)를 고려한 영상 콘텐츠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는 라이브 스트리밍과 쇼핑을 결합한 커머스 형태로 오프라인 매장 상품을 실시간 영상으로 소개하는 모바일 홈쇼핑 서비스다. 실시간 댓글을 통해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으며 최근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오프라인 판매의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24일 백화점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는 최근 잠재적 큰 손으로 자리 잡은 MZ세대를 백화점으로 끌어모으기 위해 미디어콘텐트 제작 사업에 뛰어들었다. 지난들 이사회를 열고 신규 법인 '마인드마크' 설립을 결정했다. 이를 위해 신세계는 자본금 260억 원을 출자했고, 화장품 편집숍 '시코르'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김은 상무를 대표로 내정했다.
신세계는 영상·오디오 기록물의 제작·배급과 인터넷 콘텐츠 사업 강화를 위해 마인드마크의 사업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최근 주목받는 라이브 커머스 영상 콘텐츠 강화가 주목적인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신세계백화점의 20~30대 고객 비중은 43.4%로, 영향력이 상당해, 영상을 통해 MZ세대를 주 공략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신세계 계열사 신세계TV쇼핑은 지난해 홈쇼핑 업계 최초로 라이브 커머스를 시작하면서 올해 1분기 PC·모바일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55% 증가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환경에 대응하려 한다"면서 "MZ세대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로 더욱 공격적인 유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백화점도 올해 1월 라이브 커머스 전담 조직을 확대 및 개편하면서 경쟁에 뛰어들었다. 온라인 영상 콘텐츠를 자체 제작하던 MCN팀을 콘텐츠 팀으로 전환했다. 또 팀원을 3명에서 20명으로 대폭 확대하고, 포토그래퍼와 비디오그래퍼도 합류시키면서 영상 콘텐츠 강화에 힘쓰고 있다.
지난해에는 엘롯데 애플리케이션(현 롯데온)에서 라이브 커머스 방송 '100Live'을 시작한 바 있다.
현대백화점도 최근 마케팅 부서 영업전략실 산하 디지털추진틴을 신설하며 새로운 영상 콘텐츠 개발에 나섰다.
현대백화점은 네이버와 함께 백화점 매장 상품을 온라인 실시간 영향으로 판매하는 '백화점 윈도 라이브'를 운영 중이다.
25일부터는 상품 정보와 구매 기능을 함께 담은 동영상 콘텐츠인 '비디오매거진'을 선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에 소비 패턴이 언텍트로 급격히 변화면서 라이브 커머스가 새로운 소비 채널로 떠오르고 있다. 오프라인에서 타격을 받은 백화점업계가 이런 콘텐츠에 집중하는 것은 당연한 절차"이라면서 "모두가 새로운 형태의 동영상 콘텐츠를 국내 유통업계에 선보이는 상황에서 차별화 전략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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