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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언택트 시대에 살아남기

"트위터는 직원들이 원하면 무기한(forever) 재택근무를 할 수 있게 하겠다."

 

지난 12일 잭 도시 트위터 최고경영자는 직원에게 이메일을 보내며 이 같이 말했다. 어릴 적 한 번 쯤은 꿈꿔 왔던 유토피아(?)와 같은 현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함께 한순간에 온 셈이다.

 

그러나 실제 우리의 현실은 아직 버퍼링 중인 듯 하다. 재택근무를 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비대면 채널에 대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입맛을 충족하기엔 한계가 있어서다.

 

지난 해부터 시작한 오픈뱅킹서비스는 아직까지 계좌를 조회하고 이체할 수 있는 서비스에 제한돼 있다. 오픈뱅킹 서비스에 50개 금융회사가 참여하고 있다고 하지만 아직까지 토스나 뱅크샐러드와 같은 핀테크 기업등을 제외하고는 한 앱에서 금융상품을 비교할 수 없다. 은행간 금융상품을 비교하려면 은행 앱을 따로 다운받아야 한다.

 

보험금 청구도 팩스나 이메일 방식에 제한돼 있다. 실손 보험의 경우 3400만명이 가입해 제2의 건강보험으로 불리고 있지만 보험금 청구를 하기 위해선 병원에서 필요서류를 발급받아 보험사에 팩스나 이메일로 보내야 한다. 물론 모바일로 서류를 제출할 수 있지만 보험사 앱을 따로 다운받아야 한다.

 

계좌이체 실수도 은행을 직접방문하거나 콜센터를 통한 방식으로 제한돼 있다. 비대면 거래가 늘어날 수록 잘못송금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지만, 돈을 돌려받기 위해선 은행에서 수취인에게 전화나 SMS를 발송하는 방법밖에 없기 때문이다.

 

물론 2~3년전과 비교해본다면 우리의 금융현실은 너무나 많이 변했다. 다만 지금은 그에대해 자축하기보다 더 많은 소비자의 필요를 봐야하지 않을까. 먼저 받아들이고 먼저 변화해야 비대면 시대를 건널 수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