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조사통계월보 '저인플레이션 하에서 기업의 가격조정행태 분석'
인플레이션 수준이 낮을수록 기업들이 가격 인상을 미루다 한 번에 큰 폭으로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은 27일 발표한 조사통계월보 '저인플레이션 하에서 기업의 가격조정행태 분석'을 통해 "저인플레이션 상황일수록 기업이 비용상승 등 가격인상 요인을 가격에 곧바로 반영하지 않고 미루다가 가격조정 시에 큰 폭으로 조정하는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
한은 조사국이 지난 2014년 1월부터 2019년 9월까지 150개 상품의 주간가격자료로 분석한 결과, 가격조정빈도는 2015년 이후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2019년 들어서는 감소폭이 더 커졌다.
가격이 변동한 상품의 직전 가격대비 평균 가격 인상률 및 인하율은 조정빈도와는 달리 확대됐다. 기업들이 최근에 과거보다 큰 폭으로 가격을 조정하는 경향이 있다는 얘기다.
인플레이션 수준에 따른 기업의 가격조정행태를 보면 인플레이션 수준이 낮을수록 기업들은 가격조정빈도를 낮추는 반면 가격조정폭은 높이는 경향이 있었다.
조정빈도를 인상·인하 빈도로 구분할 경우 두 빈도가 유사한 수준을 보여 가격 인상 뿐만 아니라 일시적 할인 등 가격 인하 조정도 빈번히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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