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천만의 도시 서울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사회 재난에 대응하는 회복탄력적인 공간 구조를 갖춰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31일 서울연구원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표준을 이끄는 서울의 정책' 자료집을 통해 "코로나19 사태 이후 도시 인프라는 자족성, 다양성, 연결성을 주축으로 회복탄력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복탄력성은 어려움으로부터 회복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연구진은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는 공간 계획 수립 ▲이동권·안전성을 담보로 하는 대중교통 체계 확립 ▲공공보건 의료시스템 구축 등 3개 분야에서 9개 추진사업을 제안했다.
연구진은 감염병 예방을 위해 서울시가 자족형 근린생활권, 생활권녹지체계, 다핵공간구조를 구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도보로 접근 가능한 자족형 근린생활권은 시민들이 비대면 사회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해준다. 현재 서울은 5개 권역(도심·서북·서남·동북·동남권)을 기준으로 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116개 근린생활권을 이루고 있다.
김인희 서울연구원 도시사회연구실 연구위원은 "감염병이 발발했을 때 집을 포함해 5분 거리의 생활권 내에서 일반적인 생활을 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서울에 116개 지역생활권을 300여개의 역세권과 연결하면 감염병 발생 시 도보권에서 생활서비스가 가능해져 이동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내·외사산부터 주거지까지 연계한 생활권 녹지체계는 자연녹지의 생태회복력을 높여 감염병 전파를 차단하는 수단으로 활용된다. 이를 위해서는 도시 공기 순환을 유도하는 바람길을 조성해야 한다고 연구진은 덧붙였다.
아울러 연구진은 서울이 대도시로서의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다핵 도시공간구조로 전환할 필요성이 있다고 봤다. 5개 권역별로 직주기능을 강화하는 사업을 펼쳐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는 한편 이동량을 줄여 에너지도 절약한다는 구상이다.
감염병에 대한 불안감으로 기피현상이 발생한 대중교통시설의 경우 용량을 증대해 혼잡도를 낮춰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영준 서울연구원 교통시스템연구실 부연구위원은 "인프라는 순식간에 바꾸기 어려운 면이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재택근무, 유연근무를 활용해 출퇴근시간대 이동량을 분산하고 근본적으로는 용량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면서 "계획됐지만 추진 못한 사업을 빨리 착수해야 하고 지금까지 적용한 혼잡도 개념도 완전히 바뀌기 때문에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공공보건 의료시스템과 관련해 연구진은 방재거점빌딩과 감염병 전문 시립병원을 건립하고 의료서비스 접근성이 취약한 지역과 저소득층 거주지역에 공공보건지소를 확충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방재거점빌딩은 평상시에는 업무용으로 사용하다가 재난이 발생하면 비상용 발전소, 급수시설, 의료자원을 지원하는 용도로 쓰는 건물을 일컫는 말이다.
김인희 연구위원은 "서울형 방재거점빌딩을 권역별 중심지에 설치하고 서울에서 유일하게 시립병원이 없는 동남권에 감염병 전문 시립병원을 설립할 것을 제안한다"며 "또 동단위 보건소를 생활권 단위로 확대해 위기상황에서 감염병 대응을 위한 선두시설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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