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지역

서울 지하철에 '생활물류 지원센터' 생긴다

홍대입구역에 설치된 유인보관소(T-Luggage)./ 서울교통공사

 

 

오는 2022년까지 서울 지하철 역사 100여곳에 '생활물류센터'가 설치된다. 시민들이 생활물류센터에 택배·짐·물품·개인이동수단을 맡길 수 있으며, 스마트폰 배터리를 충전하거나 우산을 빌리고 돌려줄 수도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도시철도 기반 생활물류체계 구축 계획'을 1일 발표했다.

 

생활물류 지원센터는 역사 내 공실상가와 유휴공간에 들어선다. 유·무인 택배물품 보관·접수·픽업, 개인물품 보관, 개인교통수단 관리, 스마트폰 배터리와 우산 대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사는 1단계로 올해 지원센터 20곳을 설치해 물품보관 위주의 단일 물류서비스를 제공한다. 내년에는 2단계로 50곳에서 택배 접수, 배송·세탁 서비스와 같은 생활밀착형 물류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공사는 2022년에는 3단계로 지원센터를 100개소로 늘리고 신선물류와 편의점 등 유통 서비스로 사업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현재 공사는 지하철 물류수송 체계의 핵심인 차량기지 안에 물류시설을 설치하기 위한 사업 타당성 용역을 수행 중이다. 지난 2월 개발제한구역특별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차량기지 내 택배분류시설 개발이 허용됐다.

 

공사가 작년에 진행한 '도시철도 공동물류플랫폼 실용화방안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서울시 전체 물류수송량의 5%가 도로에서 도시철도로 전환될 경우 10년간 약 2751억원의 편익과 6085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교통공사는 화물전용 열차를 운행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 및 서울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유관기관과 지속적으로 업무를 협의하며 연구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21세기 지하철은 단순 여객운송만이 아닌 지역 생활의 중심으로 자리 잡아야 한다"며 "공사는 사회변화에 맞춰 생활물류 사업을 추진할 것이며, 이를 통해 시민 편의를 증진하고 복합 부가가치를 창출해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