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생중계 발표를 통해 모든 해외 법인ㆍ임직원들이 함께 공유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이 변화의 시기를 맞이하며 전 세계 임직원들이 함께 실천할 새 행동 원칙 'ABC Spirit'을 선포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을 비롯해 연이은 악재로 실적 부진에 빠진 아모레퍼시픽그룹이 내부 단합을 통해 뷰티업계의 깊은 어둠 속 활로를 찾는 본격적인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서 회장은 지난 1일 오전 아모레퍼시픽 본사에서 진행한 'ABC Spirit' 선포식에서 온라인(유튜브)로 행사에 참가한 해외 법인과 국내외 임직원들에게 안부 인사를 전했다.
그는 "무엇보다 구성원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변화의 시기를 함께 이겨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오랫동안 함께 고민해온 다섯 가지 행동 원칙은 우리가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누구와 함께 있던,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일원으로서 같은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지향점을 제시해 줄 것이다. 각자의 자리에서 실천을 통해 살아 움직이는 행동이 되자"고 차분히 메시지를 전달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 행동 원칙 ABC Spirit은 '고객을 중심으로 행동한다(Customers first)' , '최초, 최고를 위해 끊임없이 시도한다(Be the first and the best)', '열린 마음으로 협업한다(Collaborate with an open mind)',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한다(Respect differences)', '스스로 당당하게 일한다(Act with integrity) ' 등 다섯가지다.
아모레퍼시픽 임직원들은 각각의 행동 원칙을 직접 일하며 겪은 경험담을 토대로 발표했다. 고객을 직접 대면하는 현장 직원부터 연구원, 마케터, 해외법인(온라인 영상), 경영진이 무대로 올라와 진행한 스토리텔링 발표로 임직원들의 깊은 공감을 이끌어냈다.
다섯 번째 원칙인 '스스로 당당하게 일한다(Act with integrity)'의 발표를 맡은 배동현 아모레퍼시픽그룹 사장은 "발표를 준비하며 가장 먼저 생각났던 것은 바로 1993년 무한책임주의를 선포했을 때다.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회사와 구성원 모두가 끝까지 책임진다는 약속'으로, 당시로써는 파격적인 선언이었다. 캠페인 중에 '쓰던 제품도 바꿔 준다'는 내용이 있었다. 이는 단순히 제품을 많이 팔아 이익을 남기기보다 우리의 고객을 더 아름답게 하려는 진심을 실천한 노력이 이었다"라고 소회를 전했다.
또 '구성원이 마음먹고 해 주어야만 기업은 성공한다'는 서성환 선대 회장의 메시지를 추억하며, '태평양그룹'시절의 에피소드들을 진솔하게 전달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ABC 스피릿 발표를 통해 사내 분위기를 환기시키고, 이를 계기로 실적 반전의 계기를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1분기 전년 동기 대비 22% 하락한 1조2천793억 원의 매출과 67% 급락한 679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바 있다. 돌파구를 찾기위해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최근 자체 브랜드 직영 로드숍인 '아리따움'을 대거 정리하는 등 사업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 체험형 매장인 명동 '아이오페 랩'을 리뉴얼 개장하고 온·오프라인별 사업 차별화에 나섰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이번 ABC 스피릿 발표를 통해 향후 사업 지향점을 제시하고, 실천적 조직문화를 정착시킴으로써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안세홍 아모레퍼시픽 사장은 마무리 발표에서 "우리의 소명은 '사람을 아름답게,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것"이라며 "아모레퍼시픽그룹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도 절대로 변하지 않을 원칙의 첫 번째로 고객 중심을 다시 새겼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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