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침몰 방지·지연 신기술로 인명구조 골든타임 확보한다"
해양수산부, '선박용 부력보조시스템' 5개 중소기업에 무상 기술이전
해양수산부는 해상 선박사고로 인한 인명·환경·재산 피해 최소화를 위해 개발한 '선박용 부력보조시스템'을 5개 중소기업에 무상으로 이술이전했다고 3일 밝혔다. 기술이전을 받은 기업은 ㈜금하네이벌텍, ㈜극동선박설계, ㈜리영에스엔디, ㈜한국해사기술, ㈜해천이다.
선박용 부력보조시스템은 해상에서 선박사고 발생시, 부력 보조체 팽창을 통해 대피 가능한 시간을 확보해주는 침몰 방지·지연 기술이다. 이와 관련된 기술은 주로 유럽을 중심으로 개발돼 왔으나, △복잡한 선내 환경에서는 부력보조장치 미작동 △선내 부력보조장치 구동을 위한 가스주입장치 등 시설 설치 제약 △어려운 설치와 유지보수 등의 한계점이 존재해왔다.
해수부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이런 한계점 보완을 위해 3차원 레이저 스캐닝을 활용해 선내 공간 특성에 맞는 부력보조체를 설계하고 대부분의 선박이 갖고 있는 기관 등의 장치를 활용해 부력 보조체를 사용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새로 개발된 선박용 부력보조시스템은 각종 배관이 복잡하게 배치된 기관실 등에도 효과적인 설치가 가능하고, 설치나 유지보수 관련 공간과 비용, 시간이 적게 소요되는 장점이 있다. 성능도 2018년10월 한국선급(KR)으로부터 원칙승인(AIP)을 획득했고, 지난해 12월 2건의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표준 발간에도 성공하는 등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해수부는 이번에 기술이전을 받은 5개 기업뿐 아니라 2025년까지 상용화 능력이 있는 국내외 기업들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무상 기술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유은원 해양개발과장은 "이번에 개발된 '선박용 부력보조시스템'이 많은 선박에서 활용되어, 국민의 생명을 지키고 안전한 바다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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