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개월 간 95%이상의 상담 성공율을 보인 인공지능 상담원 '아라'가 8일부터 병무상담에 투입돼, 민원인들의 편리성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병무청은 "인공지능 상담원 '아라'를 활용해 365일 24시간 민원 상담·신청 서비스를 8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민원상담소의 평일 근무시간에만 가능했던 상담이 '아라'를 통해 연중 24시간 가능해진 것이다.
병무청은 상담요청자 대부분이 스마트폰 채팅앱 둥에 익숙한 청년층임을 고려할 때,효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라'는 모든 업무에 대한 상담이 가능하도록 구축했다. 병역판정검사부터 예비군까지 병무행정 모든 업무에 대해 상담이 가능하다.
또한, 입영연기 등 민원 39종은 복잡한 민원서식 작성 없이 '아라'와 상담을 통해 접수가 가능하다. 다만 개인적인 고충 등과 같이 법령에 예외적인 질문은 기존과 같이 전문상담원이 상담한다.
'아라'를 통해 입영일자 등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민원서류를 출원하고자 할 경우에는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된다. 본인인증은 블록체인, 휴대폰, 공인인증서 등 다양하게 제공된다. 특히, 정부 최초로 적용된 블록체인 인증(DID :사용자 단말기에 저장된 선택적 개인정보)을 이용하면 공인인증서 없이 지문만으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병무청 모바일앱, 누리집에 접속하거나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에 병무청을 추가하면 된다. 병무청은 올해 상담을 분석하여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2단계 고도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상담범위를 대폭 확대하고, "병역의무자 개인별 상담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병무청 '아라'는 지난해 행정안전부 전자정부지원사업 예산지원으로 추진됐다. 전자정부지원 사업으로는 처음 구축된 챗봇으로, 향후에 구축될 "범정부 챗봇(민원상담 365)"에 앞서 추진된 것이다.
모종화 병무청장은 "정부기관에서도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챗봇과 블록체인 인증으로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면서 "젊은 병역의무자 감성에 맞는 신뢰의 병무행정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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