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수산물 즉석 간편식으로 해외시장 개척한다"
코로나19 대응 즉석 간편식 9종 개발… 중국·대만·베트남 등 5개국 148개 편의점서 연계 마케팅 추진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하는 수산물 간편식품을 개발해 해외 현지 편의점 연계 마케팅을 추진하는 등 해외 간편식 시장 개척에 나선다.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 대표 양식 수산물인 넙치를 활용한 어묵전병, 간편 조리가 가능한 고등어조림, 참게가리장국과 명란 병조림, 저염 오징어젓갈, 냉동굴 천연 조미제품 등 올 한해 총 9종의 신규 간편식을 개발해 국내외 시장 공략을 지원한다고 9일 밝혔다.
우리 수산식품은 맛과 영양이 우수해 국내외 시장에서 성장 가능성이 크지만, 상온에서 쉽게 상하는 수산물 특성과 복잡한 조리과정 때문에 직접 요리를 해서 먹기에는 꺼려졌던 것이 사실이다.
최근 식품업체에서 이런 문제점을 개선한 수산물 간편식품을 출시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 증가로 수산물 간편식품 소비 수요는 더욱 늘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해수부도 이런 시장 수요를 반영, 수산물 활용 간편식품 개발 규모를 대폭 키울 계획이다.
6월부터는 해외 간편식품 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해 간편식품이 주로 유통되는 중국, 대만, 베트남 등 5개 국가 148개 편의점에서 K·FISH 인증을 받은 우수 한국 수산식품 입점과 시식 마케팅을 추진하고, K·FISH 홍보 모델인 배우 윤시윤과 함께하는 이벤트도 연다.
지난해 대만과 베트남에서 K·FISH 홍보 모델을 활용한 편의점 마케팅을 통해 어묵 수출이 크게 늘어났던 사례를 볼 때, 올해 판촉행사도 우리나라 간편 수산식품이 해외 수출시장에 진출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해외 편의점 마케팅 결과 지난해 대만 어묵 수출이 195만2000달러로 전년 대비 154.4%, 베트남에선 93만6000달러로 전년 대비 99.9% 큰 폭으로 증가했었다.
해수부 이경규 수산정책관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세계 간편 식품 시장 성장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다"면서 "우리 수산물을 이용한 다양한 간편식품을 개발하고 해외 현지 편의점과 연계한 마케팅을 지속 추진해 수산물 수출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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