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연수원은 보험업계의 계약관리와 고객서비스 역량 강화를 위해 보험계약관리역(ICA) 자격제도를 도입한다고 10일 밝혔다.
보험계약관리역은 보험계약관리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보험계약이 소멸될 때까지 계약의 유지와 변경, 지급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인력을 말한다.
보험연수원은 보험전문 산업연수기관으로 업계 요구에 부응하고자 관련 이론과 실무 지식을 집대성하고 체계적인 기준을 마련해 보험계약관리 분야 자격제도를 국내 처음으로 도입했다.
이 자격제도는 취득예정자의 자격시험 준비를 지원하고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사전교육(사이버과정)을 이수한 후에 자격시험에 응시하도록 구성됐다. 보험계약관리 업무에 필요한 이론, 실무의 표준을 포함한 실무지침서로써 전문도서를 발간해 사전교육 교재로 제공한다.
보험연수원 관계자는 "계약관리, 고객서비스 인력의 업무능력 향상과 표준화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고 대외 리스크를 경감시킴으로써 선제적 시장대응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며 "궁극적으로 보험산업의 신뢰도 제고와 보험소비자 보호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제1회 자격시험은 오는 11월 7일 전국 주요 대도시에서 시행할 예정이다. 보험연수원은 사전교육을 7월부터 사이버 교육형태로 매월 개설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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