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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기업에 2000억원 특별보증 지원… 7대 핵심 대책 추진

수출기업에 2000억원 특별보증 지원… 7대 핵심 대책 추진

 

'K-방역', 'K-홈코노미' 등 포스트 코로나 유망품목 수출 마케팅도 보강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제2차 '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서 확정·추진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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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세균 국무총리가 10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손진영기자 son@

정부가 우리 수출기업 지원을 위해 2000억원 특별보증을 신설하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수출 위기 돌파를 위해 7대 핵심 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K-방역'과 'K-홈코노미' 등 포스트 코로나 유망품목 수출을 위한 대대적인 마케팅에도 나선다.

 

정부는 10일 오후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지역·현장에 기반한 수출활력 제고 방안'을 논의해 확정했다.

 

이번 대책은 우리 수출이 지난 2월 플로스로 전환(+3.6%)하는 등 회복세를 보였지만, 코로나19 지속 확산으로 4~5월 수출이 큰 폭으로 하락했고, 하반기에도 단기 수출회복이 녹록지 않을 것이란 전망에 따른 것이다.

 

정부는 우선 수출 수요 회복 시까지 단기 자금애로를 집중 해소하는 한편, 유동성 위기 기업·취약산업 대상 2000억원 규모 특별지원을 신설키로 했다. 무역보험공사가 1000억원,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이 각각 500억원씩 보증해 심사를 거쳐 기업당 최대 8억원까지 지원한다. 아울러 하반기 3차 추경 국회 통과시 지역 수출기업 대상 만기연장과 긴급경영안정 지원을 위한 무역금융 총 134조원을 공급한다. 자동차 부품기업 상생특별 보증도 신속 가동해 산업별 지원에 나선다.

 

포스트 코로나 유망품목으로 꼽히는 K-방역, K-홈코노미, K-디지털 등 3대 수출 품목 육성을 위해 대대적인 온오프라인 마케팅 등을 펼친다. 하반기에 'K방역 해외 특별전'을 열고, 신선식품 등 소비재들의 온라인 수출도 지원한다. 공적개발원조(ODA)를 활용해 비대면·디지털 헬스케어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또 수출 상품과 기업인의 자유로운 이동 지원을 위해 '항공안전법'상 위험물이 아닌 상품의 경우 객실 내 천장 수화물 칸과 승객 좌석을 활용해 수송할 수 있도록 포괄적으로 허용키로 했다. 한중 신속 통로 모델을 중국 내 전 지역은 물론 아세안 국가로 확대하고 위험도가 낮은 국가에 1주일 내 단기 체류하는 기업인은 '귀국 시 격리면제'도 적용키로 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위기를 항아리형 경제로 전환하는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며 "K-방역에 이어 방역과 경제가 공존하는 상황에서도 세계적인 모범을 줄 수 있도록 정부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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