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쇼어링'과 '디지털 변혁'이 '포스트코로나' 이후 필요한 산업 정책으로 제시됐다. 빠른 정책 집행도 강조됐다.
현대경제연구원은 14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산업정책 방향에 관한 제언' 보고서를 발표했다. 코로나19 이후 산업 정책 방향에 대해 분석하는 내용이다.
보고서는 우선 '온쇼어링 정책 강화'를 주장했다. 굳이 해외에 있는 사업장을 불러오는 리쇼어링을 하기보다는, 국내 제조기반을 강화하는데 주력하자는 얘기다. 코로나19로 제조업 중요성이 재조명받는 상황에서, ICT와 바이오기술(BT)을 선도한다는 이미지를 앞세워 제조기반을 고도화하기 위함이다.
그 다음으로는 디지털 변혁을 당부했다. 기존 오프라인 업무방식을 온라인으로 대체하는 전환 수준이 아닌 경쟁력 향상을 목표로 차세대에 요구되는 경쟁력있는 디지털 산업구조로 변혁해야 한다는 이유다.
아울러 서비스 중심 제조 모델 구축과 확장 기업 역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산업정책 방향으로 제시했다. 지속적으로 수익 창출이 가능한 고부가 사업구조 구축이 요청된다며, 제조강국을 유지하면서 서비스 비중확대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는 이유다.
특히 중국 자본 유입과 일본 수출규제, 미국 글로벌 ICT 업체 내수시장잠식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기업간 협력도 필요하다고 봤다. 크고 강한 기업을 키울 확장기업 형성을 촉진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속도감있는 정책 집행도 필요하다고 전했다. 포스트 코로나를 차세대 경제사회 구조로 재편할 수 있는 골든타임으로 활용해 규제 개혁 등 경제산업 변화에 선제 대응하는 조치가 요청된다는 것.
이장균 현대경제연구원 산업협력실 수석연구위원은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봉쇄조치로 인해 인력, 물자, 돈 등으로 대표되는 모든 경영자원이 이동 제약을 받으면서 경제산업의 주요 활동이 마비되는 등 기존 산업체제의 취약성이 노출됐다"며 "반면 제조업의 중요성이 재부상하고, 비대면 인프라 등 디지털 기술의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고조되면서 포스트 코로나 산업정책이 요청받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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