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0억원 규모의 자동차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으로 신용도 낮은 중소·중견 협력업체를 지원하겠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5일 자동차 부품산업 현장간담회에 참석해 "완성차 업체와 협력업체가 상생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은 위원장은 "코로나19로 자동차 업계 전체가 완성차 수출 급감, 부품기업 일감부족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현재까지 자동차 산업에 약 5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이 이뤄졌지만 많은 중소·중견 업체들이 충분한 혜택을 받지 못해 아직까지 유동성 부족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 2월 7일부터 5월 22일까지 약 3개월간 자동차 산업에 대한 지원은 신규대출 1조9000억원, 만기연장 3조원, 수출입금융 등 2000억원이 이뤄졌다. 다만 자동차 산업은 코로나19로 해외수요 급감이 수개월째 지속되면서 자동차 부품기업의 일감감소와 유동성 부족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은 위원장은 자동차 업계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정부-업계-금융기관이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위기 상황에서 협력업체의 어려움이 자동차 전체의 경쟁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며 "완성차 업체와 협력업체가 상생해 산업 생태계의 안정성과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또 중소·중견 협력업체들이 신용도를 높여 금융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신용도를 높여 유동성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이라며 "기업 스스로 신용도를 높이는 방안과 정책금융기관의 전문성을 활용해 기업에 컨설팅을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추경 재원·완성차 업체 출연금을 통해 자동차 협력업체 등을 지원하는 보증프로그램도 조만간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약속했다.
자동차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은 재정-완성차업체-지자체 출연금을 바탕으로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중견 협력업체를 집중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재원은 재정 100억원과 현대차가 출연한 100억원 등으로 이뤄지며, 지원 규모는 3000억원 이상이다.
은 위원장은 "자동차 업계의 어려움을 경청하고, 보다 근본적이고 효과적인 지원방안을 적극 검토해나가겠다"며 "금융지원이 현장에서 보다 촘촘히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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